도내 지역에 설치된 과선교과 선로 인접 도로 30곳 이상이 자동차와 철로 추락위험을 안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 같은 사실은 철도공사가 국정감사를 위해 한나라당 심재철의원(국토해양위, 안양동안을)에게 제출한 '자동차 철도추락 방지시설 취약 현황'자료에서 밝혀졌다.
철도공사가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현재 자동차 추락 방지시설에 보강이 필요한 곳은 전국적으로 총 326개소로 이 중 과선교가 218곳, 선로인접도로가 108곳 등으로 집계됐다.
도내에서는 과선도로교(철도위로 다리가 가로지르는 형태) 19곳의 보강이 이뤄지지 않아 안전펜스가 없거나 노화화가 심각한 상태다.
특히 일부 지역은 차량 사고가 발생시 돌파가 우려되는 가요성방호울타리여서 강성 방호 울타리로 개량하는 후속조치가 요구되고 있다.
도내 선로인접도로는 무려 15곳이 철도쪽에 추락방지 방호울타리가 설치되어 있지 않거나 차량돌파가 우려되는 가요성 방호울타리였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처럼 도내 곳곳이 자동차와 철로 추락방지 시설이 취약해 선로 추락시 대형 철도사고 발생이 현격이 높은데도 시설개선은 뒷전으로 밀려나고 있다.
이로 인해 2009년 3월 호남선 익산~김제역 사이에서 고가도로를 주행하던 승용차가 추락해 하행선전차선 단절로 전원공급이 중단되면서 5시간 가량 열차운행이 지연는 사고가 발생했다.
또 지난 2007년 6월에는 전주시 ’평화육교‘에서 트럭이 추락하면서 구조물 일부가 선로로 떨어지는 바람에 대형 열차 사고로 이어질 우려를 낳았다.
현행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지침에는 차량이 길 밖으로 벗어나 철도 등 다른 도로의 차도에 들어갈 우려가 있거나, 2차 사고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장소에 대해서는 강성 방호울타리를 설치해야 한다.
심재철 의원은 “도로변 안전펜스가 취약해 자동차 추락사고가 자칫 대형 열차사고로 번질 우려가 크다”며 “해당 국토관리청과 지자체는 하루 빨리 관련 안전시설보강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상일기자 psi535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