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익산지방국토관리청(이하 익산청)이 지역주민의 동의없이 변산입체 교차로 공사를 강행해 해당 지역 주민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는 보도(20일자 6면)와 관련 익산청이 즉각 해명에 나섰다.
익산청은 20일 해명자료를 내고 변산교차로 주변에 변산해수욕장과 집단 취락지가 분포해 있는 데다 새만금 방조제 개통에 따른 증가 차량의 교통사고방지와 이동성 및 접근선이 양호한 입체교차로 설치가 필요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격포-하서간 확장공사의 경우 2004년 10월 실시설계시 주민설명회를 벌였고 2005년 2월에도 교통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를 실시해 입체 교차로의 필요성을 알렸다고 주장했다.
특히 변산우회도로 교차로는 지난 2006년 9월 교통수요를 분석한 결과 14년 교차로 서비스 수준(LOS)이 'F'로 분석돼 입체교차로 설치는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특히 변산교차로를 평면 교차로로 변경할 경우 교차로 내에서 종단 경사가 2%에서 3.7%로 심해 사고 위험이 높아져 입체교차로를 설치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입체교차로 공사가 진행되면서 입체 교차로 반쪽이 완료된 상태인데다 나머지 반쪽도 변산 I/C교 교대 A1, A2가 입체교차로로 시공중이어서 평면교차로 변경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재차 강조했다.
/박상일기자 psi535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