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재검토에 들어간 사업마다 기준과 원칙없이 일방적으로 결정할 태세여서 도민들의 불신이 극에 달하고 있다.
LH가 118조원에 달하는 천문학적인 부채를 해소하기 위해 전국 414개에 달하는 사업장의 추진여부를 수익성에만 맞추고 있기 때문이다.
이중 138개에 달하는 미보상 사업 대부분은 추진여부마저 불투명한 상태다.
도내에서도 추진돼 왔던 각종 사업들이 '올스톱'된 상태이다.
더욱이 미보상 사업 11곳은 재검토 대상 1순위에 올라 좌초될 위기에 처했다.
도내 각 지자체도 뚜렷한 해결 방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LH의 결정만을 따를 수 밖에 없다고 체념할 정도다.
속수무책으로 LH의 결정이 떨어지기만 대기(?)하고 있는 셈이다.
그렇다고 LH를 대신해 공공재개발사업을 추진할 처지도 못된다.
결국 지역 현안사업들이 LH의 월권적, 일방적 처분만을 기다리고 있는 셈이다.
사업 수익성만 따지는 LH와 눈치만 살피는 도내 각 지자체의 행태에 지역 주민들의 고충은 뒷전으로 밀려난 상태다.
사업 추진만을 학수고대한 주민들은 연일 울상을 짓은 채 힘겨워하고 있다.
LH의 무리한 통폐합과 방만 경영으로 야기된 현안사업검토가 해당 지역 주민들의 분노를 사고 있다.
그러나 LH는 여전히 수익성만을 따져 사업 추진여부를 결정하겠다고 고집하고 있다.
심지어 LH는 지자체와 해당 주민들과 한마디 협의조차 하지 않고 있다.
최일선에서 대화에 나서야 할 LH 전북지역본부조차 모든 결정은 본사 차원에서 이뤄진다며 오히려 한발 빼고 있다.
지자체와 해당 지역주민들은 LH가 일방적으로 사업 추진 여부를 결정해 통보하면 그만이라는 식에 따가운 눈총을 보내고 있다.
결국 LH는 지난 19일 국정감사장에서 미보상 사업 재조정이 밀실에서 논의되고 있다고 뭇매를 맞았다.
게다가 전국에 걸친 사업지구 전체를 단기간에 조정할 경우 졸속으로 추진될 가능성이 높다는 질책까지 받았다.
LH는 이제라도 방만 경영으로 야기된 자체 문제를 지자체와 주민들에게 떠넘기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대화에 나서야 할 때다.
상생과 소통을 통해 통합공사로 출범한 당초 취지를 살려야 한다.
사업 재조정 밀실 논의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
민심을 등진 채 일방적인 사업 추진 결정은 오히려 주민들의 역풍을 맞을 수 있다. 민심은 천심이라고 했던가. 이 말이 비단 정치권의 얘기만은 아닌 것 같다.
도민들은 과거(통합이전)처럼 일방통행만을 고집하는 LH의 행태를 더 이상 좌시하지 않을 것이다.
각 지자체도 사업추진을 위한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닭 쫓던 개 지붕(먼산=LH) 쳐다보는 식으론 안된다./박상일기자 psi535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