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최악의 주택건설업계
도내 주택건설업체들이 과거 '극약' 같이 여겼던 아파트 건설사업이 이젠 '독'으로 전락하고 있다.
특히 올해 들어서만 고유 브랜드로 명성을 떨치며 성공가도를 달렸던 신일, 성원, 제일, 엘드 건설 등 1군 업체들이 잇따라 부도 처리되는 사상 초유의 사태를 맞았다.
도내 대표적 향토기업 제일건설은 '오투그란데'란 브랜드와 아파트와 근린생활시설을 접목시킨 '주상복합 아파트'로 주택건설시장을 주도했지만 지난 6월 채권단의 신용위험평가에서 C등급을 받아 워크아웃 판정을 받았다.
'엘드 수목토'란 브랜드로 상승가도를 달리며 1군에 진입한 엘드건설도 대전 도안신도시 아파트 미분양 여파로 자금압박에 부딪쳐 부도라는 최악의 상황을 맞았다.
성원건설도 지난 2009년 1월 일시적 유동성 부족으로 B등급을 받은 이후 같은해 3월 퇴출에 해당하는 D등급 판정을 받았다.
㈜신일 역시 '해피트리'라는 아파트 브랜드로 명성을 날렸지만 2007년 최종 부도와 함께 법정관리를 밟고 있다.

▲주택건설시장 침체 원인
도내 기업들이 잇따라 부도라는 최악의 상황을 맞게 된 이면에는 정부가 수도권을 겨냥한 정책위주로 나섰기 때문으로 건설업계는 분석하고 있다.
정부정책이 지방여건과 엇박자로 발표되고 수시로 바뀌는 반쪽짜리 정책도 한몫하고 있다.
여기에 금융권이 PF규제를 강화하면서 지방 건설업체들에게 필요한 자금지원을 사실상 막아버리는 꼴이 되고 있다.
비강남권 DTI규제완화와 미분양해소를 위한 정부매입 등 정부의 주택경기 활성화정책도 수도권에 그치고 있다.
더욱이 부가세와 미분양 아파트 양도소득세, 등록세, 취득세 등 각종 세제 정책이 지방에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
대규모 공공사업과 사회기반사업 지원도 열악해 지방 경제를 옥죄고 사업활성화 저해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도내 주택건설업계 한 관계자는 "정부의 모든 정책이 수도권 위주, 근시안적인 정책 위주로 흐르기 때문에 중소지방도시 주택건설활성화에 큰 기여를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고 정부정책을 맹비난했다.
▲지방주택건설경기 활성화 대책
주택건설 경기 활성화를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이고 능동적, 실질적 지방 건설업체 지원책이 절실히 요구된다.
금융권은 보증심사를 강화하더라도 전폭적인 PF대출규제를 풀어야 한다. 현재 아파트 분양시장이 실수요자 위주의 소형 평형 위주로 흐르기 때문에 소형평형 위주의 PF 완화정책이 뒷받침돼야 한다.
지방주택건설업체들이 받은 대출 상환 유예기간 연장 정책도 필요하다.
또 미분양 아파트 양도소득세, 등록세, 취득세 전액감면 등 전폭적 세제 지원으로 주택건설업계가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주택건설협회 관계자는 "금융규제 강화로 주택시장이 꽁꽁 얼어붙어 신규 분양시장마저 위축될 정도로 주택건설업계가 힘든 시기를 걷고 있다"며 "주택시장의 거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양도세와 DTI(총부채상환비율) 규제 등을 완화해야 지방주택건설경기가 꿈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상일기자 psi535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