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와 산하 공기업의 고위직 공무원들과 임원들이 퇴직 후 산하기관 또는 거래업체의 고위직으로 재취업하는 등 고위공직자들의 도덕성이 도마에 올랐다.
24일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강기갑 의원에 따르면 국토부와 산하 공기업의 고위직 임원들의 상당수가 퇴직 후 산하기관이나 거래업체등에 고액의 연봉을 받으면서 재취업하고 있다.
국토해양부의 경우 2006년부터 2010년 6월까지 퇴직한 4급 이상 고위공무원의 경우 60%인 105명이 LH공사, 철도공사등 산하공기업 또는 유관기관에 재취업 한 것으로 드러났다.
LH공사는 과거 주택공사 퇴직임직원이 대표로 있는 9개 회사가 공사현장 감리용역의 63%를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LH공사가 투자한 PF회사 10개중 6개의 대표가 LH 출신인 것으로 나타났다. 민자고속도로의 경우 17개 회사중 9개 회사의 대표 또는 임원이 국토부와 도로공사 출신으로 국토부 출신과 산하 공기업 고위직들의 상당수가 사실상 퇴직후 재취업을 보장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기갑 의원은 “국토부와 공기업들의 고위직이 산하기관이나 거래업체에 퇴직 후 취업하는 것은 부당한 로비가 개입될 여지가 있는 데다 국가 예산 낭비로 이어질 수 있다”고 비판했다. /박상일기자 psi535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