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정부의 4대강 살리기 사업 중 하나인 금강 살리기 사업에 있어 금강하굿둑 개선사업에 대한 우선 수용의 뜻을 정부에 내비쳐 금강하굿둑 해수유통 방안을 둘러싼 전북도와 충남도간의 충돌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지난달 29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금강 살리기 사업과 관련해 금강하굿둑 개선 사업을 우선 시행 사업으로 공식 채택해 중앙정부와 국회에 전달하기로 했다”며 금강하굿둑 해수유통에 대한 강한 의지를 내비쳤다.
 나소열 서천군수 역시 이에 대해 “서천군이 그 동안 주장해 온 수질개선 사업이 지금이라도 충남도의 공식입장으로 채택된 것은 다행”이라며 “향후 남은 기간 제대로 된 금강살리기 사업을 위해서는 반드시 금강하구 수질 개선 사업이 관철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제는 충남도가 주장하고 있는 금강하굿둑 개선사업의 경우 금강하굿둑 해수유통 방안이 포함됐다는 점에서 전북도와 충돌이 불가피하다는 점이다.
 전북도는 지난해 초 서천군이 주장한 금강하굿둑 해수유통 방안에 있어서도 반대입장을 분명히 하고 정부에 대해서도 새만금 희석수 도입방안과 농·공 용수 확보방안 등을 감안할 때 금강하굿둑 해수유통은 절대 있을 수 없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또한 당시 4대강 살리기 기획단과 4대강 살리기 마스터플랜 연구자 등 역시 금강에서 공급하는 농업 및 공업용수에 대한 구체적인 확보 방안 없이 해수유통을 추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하지만 현재 상황은 당시 상황과 다소 다르다는 점이 전북도를 불안케 하고 있다.
 충남도는 정부의 4대강 살리기 사업에 있어 당초 반대입장을 보이다가 최근 입장을 번복하고 도민들의 뜻을 반영한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의 4대강 살리기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그 첫 번째 요구 사항이 서천군의 숙원사업인 금강하굿둑 해수유통 사업이고 정부 역시 이 같은 충남도의 요구사항을 무조건 반대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전북도의 입장에서는 금강하굿둑 해수유통이 관철될 경우 금강 2지구 대규모 농업단지의 농업용수 공급과 군장국가산단의 공업용수 공급에 큰 차질이 불가피하다.
 게다가 새만금 담수화를 위한 새만금 희석수 도입방안이 어떤식으로 추진될지 결정되지 않은 마당에 금강하굿둑 해수유통이 추진될 경우 희석수 도입방안 역시 물거품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결국 금강하굿둑 해수유통을 둘러싼 전북도와 충남도간의 양보할 수 없는 줄다리기 싸움이 예상되고 있다.
 한편 서천군은 오래 전부터 금강하구의 수질 악화를 우려해 수질개선을 위한 금강하굿둑 해수유통 방안 등을 주장해 왔으며 지난해 초 공식입장을 정리해 충남도와 정부에 금강 살리기 사업에 반영해 줄 것을 요구했지만 전북도 등의 반대에 부딪혀 실현되지 않았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