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경제자유구역 일부 지구 해제 등 구조조정 작업이 본격화되면서 새만금군산경제자유구역 일부 지구 해제에 대한 움직임도 빨라질 전망이다.
 특히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에 대한 일부 지구 조정이 기정 사실로 받아들여지면서 새만금군산경제자유구역청의 불안감도 커지고 있다.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은 지난 2일 정부가 재조정 대상지구 10곳 중 마천지구와 보배북측지구 등 2곳에 대해 해제 결정을 내릴 것으로 보여진다고 밝혔다.
 또한 가주지구에 대해서는 조건부 존치 결정이 내려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혀 타 경자청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현재 정부가 새만금군산경제자유구역청에 일부 조정 의사를 내비친 곳은 고군산군도지구와 배후지구, 군장국가산단 등 3곳.
 정부는 고군산군도지구의 경우 별다른 투자실적을 내지 못한 것을 이유로 면적 조정 및 지구지정 해제를 요구했고 배후지구의 경우에는 산업지구 개발계획 변경에 따른 주거계획이 포함된 만큼 조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군장국가산단의 경우 지난 2006년 12월 사업이 완료됐다는 점을 이유로 경제자유구역 지구단위 지정해제를 요구했다.
 하지만 전북도는 이 같은 경제자유구역 단위지구에 대한 면적 조정 및 지구지정 해제가 현실화될 경우 전체 새만금군산경제자유구역에 대한 사업성이 크게 떨어질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군산시까지 고군산군도 경자구역 해제 등을 강력히 요구하고 나서 어떤 결론이 내려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정부에 대한 설득작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다가 해당 지자체마저 반대 뜻을 굽히지 않아 어려움이 예상되는 대목이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