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부안서 '제1회 변산해양문화포럼' 열려, 사진 천리안
제1회 변산해양문화포럼이 ‘동아시아 해양실크로드와 부안’이라는 주제로 오는 12일 부안군청 중회의실에서 개최된다.
전주대학교 산학협력단과 변산해양문화포럼이 주관하는 이번 학술세미나는 변산반도 해양문화의 세계문화유산 가치를 평가해보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국내 최대 최고의 죽막동 제사유적을 중심으로 변산반도 해양문화를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하기 위한 첫 발을 내딛는 작업이라는 것에서 그 의미가 크다.
현재 국내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목록에는 해양문화와 관련된 지역이 없어 죽막동 제사유적과 살아있는 해양신앙 및 해양관련 문화를 묶어서 복합문화유산으로 세계문화유산에 등재하고자 하는 노력이 부안군과 학계를 중심으로 전개되면서 그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다.
이번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위한 학술세미나에서는 임효재(서울대 명예교수. 동아시아고고학회장) 교수가 「부안 죽막동 해양제사유적과 세계문화유산」이라는 주제로 기조강연을 한다. 이어 윤명철 동국대 교수가 「동아지중해 세계와 변산반도 해양문화적 위상」, 중국 林士民(영파시고고문물연구소장) 선생이 「동아시아 해상교류와 사단항로」, 중국 王漣勝(보타산불교문화연구소 연구위원)이 「관음도량의 형성과 중·한교류」, 송화섭 전주대 교수가 「변산반도 해양문화자원의 세계문화유산 가치」를 발표한다.
종합토론에는 목포대 강봉룡 교수가 사회를 맡고 胡牧(중국 주산시 관광청), 이상균 전주대 교수, 심승구 한국체육대 교수, 조상진 전북일보 논설위원, 이혜은 동국대 교수가 참여하여 토론을 하게 된다.
/부안=김찬곤기자·kcg458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