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읍 구도심 활성화 방안 마련 시급하다

임실읍 구도심의 공동화 현상이 급속히 진행돼 구도심상권이 치명적인 악영향을 받고 있다며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임실군의회 김명자의원(비례대표)은 21일 제205회 임실군의회 제2차 정례회 5분 발언을 통해 “임실읍은 군청, 경찰서, 우체국 등 공공업무시설이 도심을 유지하면서 임실읍 발전의 중심역할을 수행해왔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김 의원은 "그러나 현재는 경찰서와 군청사가 임실릅 도심 외곽으로 이전하면서 구도심의 공동화 현상이 급속히 진행되어 구도심의 상권은 치명적인 악영향을 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이렇듯 대안 없는 관공서 이전으로 인해 임실읍 소재지의 중심축을 이루었던 상권이 무너지고 상업기능 이탈에 따라 평일에도 거리가 한산할 정도로 폐허의 거리로 위기를 맞고 있어 주민들은 걱정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김 의원은 “읍 소재지를 보면 문 닫힌 상가는 하나둘 늘어만 가고, 거리는 한산하다기보다 적막한 느낌마저 들고 음식점을 비롯하여 각종 상점들이 생계를 위협받고 있다”고 피력했다.

김 의원은 이어 “지난 5대 의회에서 군 청사 이전에 따른 구도심권 활성화 방안을 제시·요구하였으며 또한 구도심활성화 지원조례도 제정한 것으로 알고 있으나 지금까지 아무런 대안 없이 방관만하고 있어 주민들의 불만과 원성이 고조되어만 가고 있다”고 질타했다.

김 의원은 “침체된 구도심활성화를 위해서는 물리적 환경의 개선이라는 하드웨어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전담기구 설치, 상권의 활성화, 각종 지원제도 등 다양한 측면의 소프트웨어적인 접근방법이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종합적인 구도심 활성화 사업을 단계별로 세부 추진전략을 수립하여 체계적이고 적극적으로 시행하여야 한다”고 제시했다./임실=이재천기자leejc@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