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민간육종단지(시드밸리) 조성을 위한 유치전을 본격화한다.
 17일 전북도에 따르면 농림수산식품부가 추진하는 시드밸리 조성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공모사업 절차를 준비 중이며, 내달초 공모지침이 발표되면 본격적인 대응태세에 들어갈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올해부터 오는 2015년까지 총 270억원을 투입해 간척지 또는 내륙지역에 육종연구에 필요한 시설·장비를 갖춘 시드밸리를 조성해 종자기업 20개 업체를 입주시킨다는 계획이다. 내달 초 공모지침을 확정해 이르면 오는 3월 최종대상지를 선정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시드밸리 조성사업은 전북이 10대 성정동력사업에 포함한 식품산업과도 연계돼 유치만 되면 도내 산업 전반에 큰 시너지효과가 발휘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공모지침이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현재까지 상황에서 가장 큰 쟁점은 시드밸리의 입지조건으로, 입지 비중을 간척지에 두느냐, 내륙에 두느냐에 따라 전북의 명암이 달려있기도 하다.
 도는 특히 새만금에 시드 밸리 조성계획을 이미 밝힌 바 있어, 시드밸리 조성지가 내륙으로 정해질 경우 새만금 개발사업에도 타격이 예상되고 있다.
도는 이에 따라 새만금이 시드밸리 조성지로 최적지라는 논리성을 만들어가는 한편 향후 새만금과 연계할 수 있는 내륙부지도 심도 있게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도 관계자는 “시드밸리 유치를 추진하고 있는 타 지자체와의 과열경쟁 등의 문제가 있기 때문에 도의 입장을 밝히기는 곤란하다”면서 “공모지침이 나오면 구체적인 유치계획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충북과 경북 등 경쟁 선상에 있는 타 시도는 이미 부지까지 내정하는 등 한발 앞선 대응을 하고 있어 전북이 너무 안일하게 대처하고 있다는 지적도 일고 있다.
 충북은 음성군 소유 110ha의 군유지를, 경북은 의성군 원종장 부지(25ha)와 경북도청사 부지 제공 등의 계획을 밝힌 바 있다./박은영기자․zzukk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