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4기 이후 전북도와 양해각서(MOU) 체결한 기업 중 절반이상이 입주를 포기하거나 지연사태를 맞으면서 전시행정으로 인한 MOU체결이 남발되고 있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게 됐다.
 또한 가동한 기업 중에서도 MOU체결 당시보다 투자를 축소하거나 고용인력을 적게 채용하는 등 MOU체결 내용을 이행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최근 전북도가 발표한 민선 4기 이후 기업유치에 따른 고용현황 및 경제지표 추이에 따르면 민선4기와 5기 동안 총 604개 기업을 유치했으며 53.2%인 321개사가 지난해 말 현재로 가동중에 있다.
 유치기업 중 도와 MOU를 체결한 기업은 민선 4기 42개, 민선5기 15개 등 총 57기업이며 가동중인 기업은 45.6%인 26개 기업이다.
 MOU를 체결한 기업의 가동률이 MOU를 체결하지 않는 기업을 포함한 전체유치기업의 가동률보다 오히려 떨어지는 것.
 이는 MOU를 남발하고 지적이 전혀 터무니없는 주장이 아님을 뒷받침해주는 대목이기도 하다.
 한나라당 이계숙 도의원은 이와 관련해 지난해 10월 열린 제274회 임시회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화려한 스포트라이트 속에서 언론과 도민들의 주목을 받으며 체결되는 수많은 MOU가 전북발전에 진중한 내용을 담고 있는지 의문스럽다”며 MOU 남발 문제를 직접 겨냥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도는 MOU를 체결하는 이유는 기업유치의 경우 여러 변수들이 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대규모투자기업들의 전북투자를 공고히 하려는 목적도 있지만, 이들 기업들과의 인센티브 문제 등 여러 이해관계들이 담겨있기 때문에 전시행정이나, 남발되고 있다는 지적은 다소 억울한 측면이 있다는 주장이다.
 오히려 MOU체결 이후 급속하게 변하는 시장여건이나 자금사정, 도내에서의 투자여건 등이 더 큰 변수가 되고 있다는 것이다.
 MOU체결 기업 중 사실상 투자를 취소하거나 중단한 10개 개업을 제외한 투자가 지연되고 있는 21개 기업을 분석한 결과 실제 문제가 되고 있는 기업을 투자를 유보하고 있는 3개 기업이며 18개 기업은 지연이 아닌 투자준비로 봐야한다는 것이다. 18개 기업 중에서도 14개 기업은 올 상반기내에 투자를 준비하고 있기 때문에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나 가동중인 기업들의 고용인력 채용문제는 좀더 근본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의 필요성을 인정했다.
 실제로 상당수의 기업이전과 함께 인력채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일부 우량기업 중에서는 교통이나 교육, 문화 등 열악한 정주여건에 문제를 삼는 근로자들의 요구에 발목이 잡혀 이전이 늦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도 관계자는 “투자가 지연되고 있는 기업들은 MOU체결 후 설계기간이 길어지고 기반시설 추가지원요구, 기업사정변경(노사문제, 자금확보, 예상수주물량축소) 등이 문제가 주된 원인이 되고 있으며, 가동 기업의 상당수는 인력확보로 어려움을 겪으면서 투자나 고용규모를 축소하기도 한다”면서 “이같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조기투자합동점검반을 구성하는 등 맞춤형 기업관리 등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박은영기자·zzukak@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