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 전통시장 옛 명성 되찾는다
- 군내버스 운행 이후 이용객 및 농산물 거래 급증 -
【관련사진 있음】

순창군이 최근 재래시장 현대화사업을 마무리하고 옛 명성 되찾기에 나서고 있다.
군은 재래시장의 주 고객층인 농촌지역 노인들의 편리한 이용을 위해 지난해 9월부터 전통시장 내 군내버스 정류장을 설치하고 장날에 시장을 경유 운행함으로써 이용객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고 밝혔다.
그동안 터미널에서 재래시장까지 800m를 걸어야 했던 불편함으로 인해 시장이 터미널 가까운 인근 남원 용남시장과 정읍 재래시장을 이용하던 동계, 복흥, 쌍치면 지역 주민들이 순창읍 재래시장을 이용하고 있다.
쌍치면 양신리에 사는 김모씨는 “정읍시장은 터미널과 가까이 있어 차를 갈아타야 하는 불편에도 정읍으로 시장을 다녔는데, 지금은 군내버스가 순창시장까지 한번에 데려다 주니 마을 주민들이 순창시장을 애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같이 교통이 편리해지면서 최근 다섯 달 동안 평년대비 2배 이상의 이용객이 증가하는 등 재래시장은 활기가 넘치고 있다.
버스 시장경유 운행에 따라 농산물거래도 활발하다. 군내버스 운전기사들에 의하면 시장으로 버스가 다니면서 농산물을 싣는 물량이 3배이상 증가돼 탑승시간까지 지연되고 있다고 한다. 일부 농민들은 재배한 농산물을 가져와 노점까지 하는 등 예전에 볼 수 없는 풍경이 늘어나고 있다.
군은 이용객 증가에 따라 발빠르게 제2주차장을 확장하고 있으며, 미관조성을 위해 꽃들을 곳곳에 비치하고, 시장질서 계도원을 채용해 노점상 단속과 교통지도로 이용객 중심의 시장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군은 앞으로 순창전통시장 활성화 일환으로 장류고장의 특성을 살린 새로운 먹거리촌을 조성해 순대촌과 함께 평일에도 이용할 수 있는 장터를 만들 계획이다.
이와 함께 상인들도 상가번영회를 구심점으로 전통시장 활로를 모색하기 위해 전통시장 가요제 등 한마당축제를 개최하는가 하면 깨끗하고 질서 있는 시장을 만들기 위해 번영회를 재정비하고 자체정화활동도 추진할 계획이다.
군은 특히 설을 맞아 제수용품 구입은 재래시장에서 이용할 것을 주민에게 당부함은 물론 오는 26일 강인형 군수를 비롯한 군청 전직원이 설 명절맞이 전통시장 장보기에 동참할 계획이다. 순창=이홍식 기자. hslee18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