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과 광주·전남이 정치적으로는 지역적 동질성을 내세우면서도 정작 각종 국책사업에서는 과도한 유치경쟁을 벌이는 등 소모전 양상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이런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민주당이 제대로 된 구심점 역할을 못하면서 오히려 지역간 경쟁을 수수방관하고 있다는 비난의 목소리까지 들려오고 있다.
 전북과 광주·전남 등 3개 단체장들은 지난 2004년 12월 광주시청에서 제1회 호남권 정책협의회를 갖고 호남지역의 단합을 약속했다.
 각종 정책과 국책사업에 있어 3개 지자체가 공조를 통해 목적을 이루자는 것이 호남권 정책협의회의 취지이다.
 이 같은 호남권 정책협의회는 지난 2008년 11월 5+2 광역경제권 전면 개정요구 등 호남권 사업에 대한 정부지원을 공식 요청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후 호남권 정책협의회는 더 이상 열리지 않는 등 호남권 지자체간의 협력이 단절됐다.
 최근 광주는 과학비즈니스벨트 구축사업 유치와 관련, 전북과의 공조를 희망했다.
 그러나 전북도는 새만금 과학연구단지의 특수성을 감안해 광주와의 공조를 받아들이지 않고 단독 추진하기로 결론을 내렸다.
 광주는 이 때문에 R&D특구 관련 지자체인 대전과 광주, 대구를 잇는 삼각벨트 형식의 과학비즈니스벨트를 정부에 요청한 상태다.
 전북과 광주는 R&D특구 유치에 있어서도 갈등을 보였다. 광주는 R&D특구 지정에 있어 정치적 논리를 앞세워 대구와의 공조를 선택했고 정부 역시 광주∼대구의 R&D특구 지정에 손을 들어줬다.
 정책 자체가 무산된 상품거래소 유치에 있어서도 전북도 광주는 불편한 관계를 드러냈다.
 전북도가 새만금에 상품거래소를 유치하겠다고 공식 발표하자 광주는 전북도가 먼저 선점한 프로젝트를 가로채려는 비상식적인 행동을 보이고 있다며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지난해에는 군산 갯벌연구소가 전남 무안으로 이전한다는 설이 불거지면서 두 지자체의 관계가 극도로 악화됐다.
 뿐만 아니라 새만금사업과 전남의 J프로젝트가 일부분 겹치면서 두 지자체간의 보이지 않는 신경전도 갈수록 더해지고 있다.
 문제는 이처럼 호남권 지자체간의 신경전이 치열해지고 있지만 민주당 내의 중재는커녕 단합을 위한 목소리가 전혀 들리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민주당은 LH이전과 관련 분산배치를 당론으로 정하고 정부를 압박하다가 최근 민주당 경남도당의 반발로 이마저도 수면 아래로 가라앉은 상태다.
 최근 가장 뜨거운 이슈인 과학비즈니스벨트 유치에 있어서도 전북도와 광주광역시가 신경전을 보이고 있지만 민주당은 두 지자체간의 중재는 안중에도 없고 오히려 충청권 유치에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 때문에 도내 국회의원들 역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유치를 희망하는 도민들의 눈치를 살피면서도 당론을 거부할 수 없다는 아리송한 태도를 보이고 있어 빈축을 사고 있다.
 지역민들의 요구를 모은 후 논의를 거쳐 해결점을 찾아야 할 민주당이 당론을 통해 지역민들의 의사를 묵살하려한다는 비난이 쏟아지고 있는 대목이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