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주택공사 이전지 결정이 한달 앞으로 다가오면서 도민들의 역량 결집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정부가 이 달 중 이전지를 결정하겠다고 공언한 만큼 200만 도민은 물론 350만 출향도민들의 적극적인 지지가 필요하다는 여론이다.
 31일 전북도에 따르면 정부는 한국토지주택공사 이전지 결정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지역발전위원회 위원들의 위촉여부를 설 명절 전후 결정할 계획이다.
 지역발전위원회 위원장 등 위원들이 위촉될 경우 정부는 곧바로 한국토지주택공사 이전지 결정에 대한 안건을 회부하는 등 이전지 결정에 나설 계획인 만큼 빠르면 2월 내 이전지 결정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현재 논의되고 있는 방안으로는 전북도가 줄기차게 건의해온 분산배치와 경남도가 주장하고 있는 일괄배치안은 물론 기능군 재배치를 통한 빅딜안 등 크게 세 가지다.
 하지만 전북도는 정부가 한국토지공사와 한국주택공사의 통폐합을 추진할 당시 한국토지주택공사의 분산배치를 약속했던 만큼 이를 지켜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한 전북도는 혁신도시 건설의 취지가 바로 국토균형 개발이라는 점에서 낙후도 전북에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이전되어야 한다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현 정부의 국정철학이 공정한 사회 건설이라는 점에서도 한국토지주택공사의 분산배치는 당연한 일이라는 것.
 전북과 경남의 재정자립도 등 각종 경제통계 수치를 비교할 때에도 이 같은 주장은 설득력을 얻는다.
 전북의 지역총생산액(GRDP)은 1688만원(2008년 기준). 반면 경남의 지역총생산액은 2392만원으로 전북은 경남의 70.6%에 그치고 있다.
 지방세 수입에서도 전북은 여전히 열세다. 전북의 지방세 수입은 4757억원에 그치고 있지만 경남은 무려 1조 3821억원에 달하고 있기 때문이다.
 수출입 등 대외교역도 전북은 경남의 고작 12% 수준에 머물고 있다. 이처럼 각종 경계수치만 봐도 낙후 전북에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이전되어야하는 명분은 분명한 셈이다.
 한국토지주택공사의 경영 효율성 측면에서도 전북은 유리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전북은 경남에 비해 국토중심부에 위치해 있어 효율적 경영이 가능한데다 분산배치는 사무공간의 분리인 만큼 경영상의 큰 어려움이 없기 때문이다.
 국민 여론조사에서도 한국토지주택공사의 최적지는 전북으로 입증되기도 했다. 
 지난 2009년 8월 한국갤럽에 의뢰해 조사된 한국토지주택공사 본사 최적지 조사 결과에서도 전북이 50.2%를 차지한 반면 경남은 35%에 불과했다. 국민들 역시 국토균형 개발이라는 대전제를 위해 한국토지주택공사의 전북 이전에 힘을 실어준 셈이다.
 김완주 지사는 “LH본사 유치를 위해 최후까지 정치권과 시민단체, 그리고 모든 도민이 하나가 되어야 한다”며 “‘사즉생’의 각오로 LH본사를 지켜내자”고 강조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