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국책사업 과열경쟁 유도로 각 지자체의 행정력 낭비가 현실화되고 있는 가운데 전북도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유치에 쏟을 힘을 LH본사 전북 이전에 집중하기로 사실상 결론 냈다.
 전북도는 지난 1월 새만금 과학연구용지를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후보지로 선정하고 과학벨트 유치전에 본격 뛰어들었다.
 같은 달 청와대 관계자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입지를 전국적으로 확대 검토할 뜻을 내비침에 따라 전북도 등 전국 지자체가 물밑 접촉을 통한 유치전에 뛰어든 것.
 330만㎡ 규모 부지에 기초과학연구원(150만㎡)과 중이온가속기(150만㎡), 산업시설용지(30만㎡) 등을 건설하게 될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사업은 50개 연구단 및 연구원 3000여명이 근무하게 될 매머드급 과학연구단지를 조성하는 국책사업으로 총 3조 5478억원이 소요될 전망이다.
 규모와 투자금액만 보더라도 전국 어느 지자체도 간과할 수 없는 과학계 핵심 사업으로 평가되고 있다.
 하지만 전북도는 유치 의사를 밝힌 지 37일만인 지난 17일 과학계 인사 5명을 초청, 이 같은 유치계획을 전면 검토하고 유치 여부를 심도 깊게 재논의하기로 했다.
 당시 토론회에서는 과학계 인사 5명 모두가 새만금은 과학벨트 최적지가 아니라고 강조했으며 4명은 전라북도 자체가 과학벨트 입지로 선정되기가 어려울 것이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새만금 내부개발계획과 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기간이 엇갈리는 등의 취약점과 국제공항과 철도, 고속도로 등 국내외 접근 교통인프라의 완공시기도 불투명하다는 점에서 유치 가능성이 낮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또한 새만금의 경우 매립지라는 점에서 부지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공사비가 타 지역 보다 많이 소요될 수 있다는 점도 취약점으로 거론됐다.
 특히 전북도의 경우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와 동남권 신공항, LH 본사 이전 등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3대 국책사업 중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와 LH 본사 이전 등 2개 사업에 행정력이 분산되면서 ‘선택과 집중’차원의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포기가 강력히 요구되고 있다.
 LH 본사 이전의 경우 전북혁신도시의 성공적 건설을 위해 반드시 관철시켜야 하는 문제인 만큼 절대 포기할 수 없다는 점에서 유치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과학벨트를 포기하는게 합리적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24일 행정부지사 주재로 열린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유치 자문회의에서도 과학계 전문가 5명이 참석했지만 과학비즈니스벨트 입지로 새만금은 적합하지 않다는 의견이 지배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북도는 이와 관련 김완주 지사 주재로 최종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25일 기자회견 등을 통한 전북도의 공식 입장을 밝힐 계획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아직 결정이 난 사항은 없지만 정부를 상대로 LH 본사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구축사업 모두를 가져오는 게 무리일 수밖에 없다”며 “행정력 집중을 위한 선택과 집중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