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자산업육성대책의 핵심사업인 민간육종연구단지(시드밸리)의 공모지침이 확정, 지자체들의 유치전이 본격화됐다.
 현재까지 직․간접적으로 추진의지를 보인 자치단체는 전북을 포함해 경기도, 충북, 경북, 전남 등 5곳이다. 
모든 자치단체에 문이 열려있기는 하지만 대규모 부지마련이나 입지적조건 등 여러 상황을 감안하면 사실상 이들 5개 지자체의 뜨거운 각축전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실제 농식품부가 공모지침을 통해 밝힌 대상지 기본조건은 △30~100ha 규모의 40년 장기임대가 가능한 공공부지 △부지정리, 도로 등 기반공사에 과다한 비용이 소요되지 않는 지역 △관련 법령 저촉 및 민원발생 최소화로 기간내 사업완료가 가능한 지역 △작물재배 여건이 적합한 지역(염분, 용수공급 등이 문제가 없는 지역 등이다.
 여기에 가점항목으로 육종 및 채종환경, 부지 및 개발여건, 단지 인프라, 지자체의지 등이 포함돼 사전에 치밀한 준비 없이는 경쟁력을 갖추기가 쉽지 않은 상황인 것이다.
 1년 전부터 유치준비를 해온 전북은 가장 경쟁력 있는 후보지다.
 전북은 이미 자체적인 연구용역까지 마치고 필요한 자료까지 축적해놓은 상태다. 또한 정읍방사선육종센터, 혁신도시에 입주하는 농진청 등 종자를 연구하는 연구소가 이미 입주되어 있거나 입주할 예정이어서 시드밸리까지 유치하면 종자관련 산업의 집적화를 이를 수 있다. 시드밸리의 선진지인 네덜란드와도 협상을 진행, 아시아담당총책임자는 물론 와게닝대학 총장으로부터 기술지원 방안 등의 협의도 이끌어냈다.
 하지만 방심은 금물이다. 나머지 지역들의 반격도 만만케 볼 일은 아니기 때문.
 경기도는 그동안 수면위로 드러나지 않았지만 지침이 확정되기 한달여전부터 경쟁후보지로 부각되는 등 복병으로 떠올랐다. 우선 교통이나 정주여건 등 수도권이 가진 입지적 조건이 가장 큰 경쟁력이다. 여기에 현 농식품부 장관이 경기도 출신임 점까지 고려돼 만일의 하나 정치적 잣대가 작용되면 불리한 싸움이 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경기도의 높은 땅값 등을 고려하면 대규모 부지마련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충북과 경북 또한 부지까지 내정하는 등 일찌감치 추진의사를 밝혀온 지자체들이다. 충북은 음성군 소유 110ha의 군유지를, 경북은 의성군 원종장 부지(25ha)와 도청사 부지를 내놓겠다고 벼르고 있다.
 한편 농식품부는 총사업비 270억원(설계에 따라 최대 562억원)을 투입해 오는 2015년까지 30~100ha 규모의 단지를 조성한 후 20개 종자업체를 입주시켜 종자생산 및 수출을 선도할 계획이다. 사업시행은 농촌진흥청 출연기관인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 맡게 된다.
 공모 신청 접수는 오는 24일까지며 4월 중순께 적합지를 최종 선정할 방침이다.
 전북도는 이에 따라 오는 15일까지 도내 지자체를 대상으로 대상지 신청을 받아 가장 경쟁력 있는 지역을 선정해 공모에 응한다는 방침이다./박은영기자․zzukk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