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군청에 부는 새바람 환영
국민권익위원회가 지난해 발표한 우리나라 반부패 청렴 업무에 대한 자료에 따르면 부안군의 청렴도는 전라북도에서 최하위권인 '미흡'으로 평가를 받았다.
특히 군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외부평가 보다 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내부평가에서 더욱 낮은 점수를 받아 부안군 공무원들 스스로가 부안군 공무원조직에 대해 부정적인 평가를 내린 것으로 나타나 그 원인과 이유가 어디에서 비롯되고 있는 것인지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다.
민선 5기를 거치는 동안 5명의 군수가 단명으로 막을 내리면서 공직사회 내부는 줄서기를 만연시켰고 일과 능력보다는 연줄이라는 출세가도의 특효처방을 내놓았다.
행정은 법대로만 할 수 없는 유기적이고 복합적인 다양성을 내포하고 있는 종합적인 행위다.
예를 들어 단순히 법조항을 그대로 해석해 사회통념상 사문화되어 버리다시피 한 '매장 및 묘지 등에 관한 법률'에 의해 매장신고를 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95%이상에 달하는 불법묘지에 대해 묘지법을 적용해 모두 고발조치한다면 이를 두고 바람직한 행정행위를 한 것이라고 평가를 내릴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공무원이 업무를 추진하다보면 때로는 불법이 아닌 편법을 동원해야 부득 합목적성을 달성할 수 있는 경우도 있을 것이고, 지자체의 이익을 위해 신분상 불이익을 감수하고라도 업무를 추진하다보면 그것이야말로 군민을 위한 진정한 공복의 자세라고 군민들은 평가할 것이다.
그러나 국민권익위원회의 평가를 되짚어보면 부안군 공직사회의 경우 일부 동료간 질투와 시기가 만연되고 험담과 업무추진으로 빚어지는 자그마한 실수에 대해서도 이해와 관용보다는 상당한 비판과 고발이 따랐던 것으로 보여지고 있다.
이는 공무원조직사회를 바라보는 군민들로 하여금 아쉬움을 자아내게 하는 대목이다.
그러나 최근 부안군 공직사회가 반부패 청렴실천을 통해 공직사회에 새바람을 불어 넣기 시작하면서 군민에게 희망을 심어주고 있다.
지난 2월에는 전직원을 대상으로 국민권익위원회의 실무과장을 초청해 ‘반부패 청렴교육’을 실시하였고, 지난 2일에 개최된 3월 중 청원 월례조회에서는 ‘부패 제로, 청렴실천 결의대회’를 개최해 부안군 공직사회에서 부정부패를 영원히 추방할 것을 다짐했다.
또 지금까지 단순한 행사위주의 주간업무보고서 작성과 보고를 위한 보고로 일관해오던 회의문화를 군정현안조정위원회로 바꿔, 문제점이 나타난 군정 현안에 대해 군수와 부군수를 비롯한 실과소장이 매주 머리를 맞대고 토론을 통해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나가고자 하는 모습에서 변화하고 있는 부안군 공직사회의 굳은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
공직사회에 일하는 분위기를 정착시키고 눈치보기가 아닌 성과를 내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부안군,
법조항에 얽매이기 보다는 군민의 이익을 먼저 생각하는 행정 추진을 위해 변화와 개혁을 시도하고 있는 부안군 공무원들에게 부안발전의 밝은 미래와 원동력이 있음을 기대해본다./부안=김찬곤기자·kcg458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