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동안 잠잠했던 금강하굿둑 해수유통 논란이 또 다시 꿈틀대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홍문표 한국농어촌공사 사장이 정부 방침을 뒤엎는 발언을 해 논란을 불러왔다.
 충남도는 지난 12일 충청의 젖줄인 금강의 장기적인 발전정책을 기획하고 연구하게 될 금강비전기획위원회를 출범시켰다.
 금강비전기획위원회는 토목 및 환경공학, 사학, 행정학 등 이론 전문가 11명과 시민사회단체 등 현장 전문가 7명, 산하기관 4명 등 총 22명으로 구성됐다.
 문제는 충남도가 금강비전기획위원회의 출범을 통해 금강하굿둑 해수유통을 다시 추진하려는데 있다.
 김종민 충남도 정무부지사 역시 “금강비전기획위원회가 금강하굿둑 개선 등 금강의 생태환경 보존과 발전방향을 제시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더 큰 문제는 이 같은 충남도의 움직임에 이어 홍문표 한국농어촌공사 사장이 “공정성과 전문성을 가진 기관에 의뢰해 충남과 전북의 입장을 동시에 반영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는 점이다.
 금강하굿둑 해수유통 문제의 경우 이미 정부 등 전문가로부터 불가 판정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홍 사장이 이 같은 발언을 해 그 배경에 의구심을 불러오고 있다.
 4대강 살리기 기획단 단장과 농림수산식품부 등 정부 관계자는 지난 2009년 3월 금강호 관리개선방안 간담회에서 “금강에서 공급되는 농업 및 공업용수에 대한 구체적인 확보 대안 없이 해수유통을 관철시킬 수는 없다”며 “충남도의 주장은 더 이상 논의할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기 때문이다.
 또한 수질전문가들은 금강의 수질개선을 위해서는 대전∼서천까지의 금강 본류 및 지천에 대한 대대적인 수질개선 작업이 필요한 만큼 단순히 금강하굿둑을 연다는 것은 논리상 맞지 않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지난 2009년 기준 생물학적산소요구량(BOD)의 경우 금강상류(용담댐∼대청댐)는 1 이하이며 중류(대전∼서천)는 3.6∼5.1로 대도시권의 생활 오·폐수가 금강수질 악화의 주범으로 분석됐기 때문이다.
 전북도는 즉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전북도는 먼저 홍문표 사장에게 해당 발언을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뿐만 아니라 전북도는 군산지역 농업용수와 군장산단 공업용수의 확보 방안 없이 금강하굿둑의 해수유통은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