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장대교 건설사업이 예산부족과 주민보상 등의 문제로 터덕이고 있어 대책 마련이 요구된다.

군산시는 지난 2008년 군산~경주간 국도 4호선 중 미개통구간인 군산~장항간을 연결하고, 금강하구둑 우회구간 단축을 위해 하구둑 5km 하류인 해망동 구 도선장~서천군 장항읍 원수리까지 3.18km에 교량 및 접속도로를 신설하는 군장대교 공사를 착수했다.

오는 2013년 10월 준공 예정인 군장대교는 교량 1930m, 접속도로 1255m 개설에 시설비 1760억여 원과 보상비 267억여 원 등 모두 2028억원이 투입된다.

그러나 군장대교 건설사업은 현재 잔여 예산만 1287억원에 달하는 등 28%의 공정률만 보이고 있어 2013년 준공의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특히, 올해 예산도 300억원에 불과한데다, 해망동 일대 지중송전선로 이설 작업지연, 해당 지역 주민들의 보상 문제와 이주대책 등 남은 과제도 산적해 있다.

군장대교 건설사업이 예정된 공기를 맞추려면 한 해 600여억 원이 예산이 배정돼야 하는데 국토해양부는 이 사업의 예산을 대폭 삭감, 사업의 차질을 빚어오고 있다.

또, 해당 사업 피해보상 지역인 해망동 지역은 90% 가량의 보상 절차가 완료됐지만, 나머지 20세대는 대토를 요구하고 나서는 등 아직까지 해결의 실마리는 보이지 않고 있다.

해망동 주민들은 “현재로써는 군장대교 건설사업이 예정된 기간에 완공될 지 미지수”라며 “군장대교 건설사업의 지체로 이 일대 지역은 빈집이 증가하고 공동화 현상이 뚜렷해지는 등 거주민들의 불안이 가중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군장대교 건설사업을 비롯해 재해위험지구 정비 사업이 조속히 추진되고, 임대주택 건설사업 또한 차질 없이 진행돼 주민들의 불안을 해소시켜 달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군산시 관계자는 “현재 관계부서인 국토해양부와 기획재정부를 방문해 예산 추가 배정을 요구하고 있다”며 “마무리 되지 못한 보상절차 또한 주민들과의 대화를 통해 원만한 협의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 일대 임대주택 건설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여론 조사를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군장대교는 개통 후 20년인 2032년 하루 통행량 3만여 대를 기준으로 설계됐으며, 기존 금강하구둑 도로에 비해 13km가 단축되고 통행시간도 30분이 줄어드는 등 군산~장항 간 공동생활권 형성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군산=임태영기자·kukuu79@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