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주택공사 본사 전북 유치 무산에 따른 정부 차원의 후속 지원책에 대한 논의가 아직까지 이렇다할 성과를 내지 못하면서 장기화 될 조짐이다.
 특히 전북도가 정부의 후속 지원책 마련 최종시한을 올 9월로 못 박았지만 정부의 태도 변화가 없을 경우 이 시기를 넘길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전북도는 지난 6월 22일 김황식 국무총리와의 면담에서 국민연금관리공단 전북 배치와 관련, 기금운용본부의 동반 이전을 강력히 요구했다.
 또한 지방세수 보전방안으로는 대규모 국가산단(660만㎡) 조성 방안을 제시했으며 국민연금관리공단 대체이전에 따른 유휴공간 활용방안으로 호텔 및 국제규모의 컨벤션센터(5만 1000㎡) 건립과 프로야구 전용경기장(5만㎡) 건립 방안을 제시했다.
 뿐만 아니라 김 지사는 새만금사업의 개발공정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새만금개발전담기구(개발청)와 새만금사업의 계획기간 내 완료를 위한 새만금특별회계 설치를 요구했다.
 하지만 한 달 가량 지난 현재 정부는 이 같은 전북도의 요구에 대해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당시 총리 면담에서도 이 같은 요구안에 대해 전북도가 부처에 건의할 경우 국무총리실이 지원해주겠다는 아리송한 답변을 해 논란을 불러오기도 했다.
 이 같은 분위기는 전북도 고위관계자의 입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18일 전북도 한 고위관계자는 “정부는 여전히 LH 본사 경남 이전에 대한 입장은 변함 없다”며 “따라서 정부는 지자체의 요구에 귀를 기울일 뿐이지 요구를 무조건 받아들일 태세는 아니다”고 설명했다.
 이는 정부가 전북도가 요구한 9월까지 후속책에 대한 책임있는 답변을 하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되고 대목이다.
 전북도가 9월까지 책임있는 답변을 주지 않을 경우 초강수 대응에 나서겠다고 강조했지만 정부는 이에 대해 결코 신경 쓰는 분위기가 아닌 셈이다.
 결국 전북도는 LH 본사를 경남에 빼앗긴 상처가 채 아물기도 전에 또 다시 정부로부터 무시당하는 아픔을 겪게 될 것이라는 분위기가 전해지면서 논란이 확산될 조짐이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