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10일 미국의 신용등급 강등에 따른 금융위기와 관련, “재정 건전성을 지키고 실물경제를 지키는데 정부가 최대의 역량을 다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과천에서 ‘금융시장 위기관리를 위한 비상대책회의’를 긴급 소집한 자리에서 이 같이 말하며 “금융위기 때 처럼 점검을 강화하는 체제로 돌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미국 재정위기가 실물경제 위기로 확대되는 것은 결국 미국 정치의 문제, 리더십의 문제다”면서 “그것이 재정위기로 왔고, 건전성 문제로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 정부 내 컨센서스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재정위기부터 실물경제 위기로 확대된 새로운 형태의 위기를 맞이하고 있는 것 아니겠냐"라며 "2008년 금융위기 때는 재정지출 해서 글로벌 협력을 통해 경제를 살리는 정책을 추진했는데 이번에도 글로벌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위기에 대한 이해를 함께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정부 내에서 뜻을 같이하고 기업, 근로자, 정치권이 함께 소통해서 이해를 함께 해 나가야 한다”고 언급했다.

또한 “한국이 어느 나라보다 재정 건전성, 금융의 안전성 등 여러 면에서 유리한 입장에 있다”면서 “이것을 바탕으로 세계적인 위기를 극복하는데 다시 한번 우리가 힘을 모아야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대통령은 “그리스가 10년 전에 어떻게 했는지에 따라 지금 고통을 받고 있지 않나”라며 “오늘 세운 정책이 10년 후 어떤 결과로 나타날지 책임감을 갖고 정부가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당부했다.

특히 “선거를 치르는 사람은 오늘이 당장 급한 것을 이해지만 대한민국이 제대로 가도록 지키는 것이 더 중요하다”며 정치권의 역할을 당부하기도 했다.

이어 “우리가 할 수 없는 불가항력적인 상황이 온 만큼 비상자세를 취해야 한다”면서 “총리실이 주축이 돼서 저 밑에 공직자들까지 각오를 다져야 한다”고 말했다./청와대=신상학기자․jshin@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