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15일 광복절 축사를 통해 ‘공생발전’을 새로운 시장경제 모델로 제시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66주년 광복절 기념식에 참석한 자리에서 경축사를 통해 “오늘 우리가 분명히 인식해야 할 것은 기존의 시장경제가 새로운 단계로 진화해야 한다는 사실이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 대통령은 “현재 ‘탐욕경영’에서 ‘윤리경영’으로 ‘자본의 자유’에서 ‘자본의 책임’으로 ‘부익부 빈익빈’에서 ‘상생 번영’으로 진화하는 시장경제의 모델이 요구되고 있다”면서 “지구환경 보전과 경제번영, 성장과 삶의 질 향상, 경제발전과 사회통합, 국가의 발전과 개인의 발전이 함께 가는 새로운 발전체제를 만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발전의 양’ 못지 않게 ‘발전의 질’이 중요하다. 길어진 생애주기 전체에 걸쳐 자신의 행복을 자유롭게 추구할 수 있는 사회가 돼야 한다”면서 시장경제의 새 모델로 ‘공생발(Ecosystemic development)’의 개념을 제시했다.

또한 이 대통령은 최근 정치권에서 무상급식 등 각종 복지정책을 제안하는 것과 관련, “정치권의 경쟁적인 복지 포퓰리즘이 국가부도 사태를 낳은 국가들의 전철을 밟아선 안된다”면서 “재정이 고갈되면 복지도 지속할 수 없다. 잘사는 사람들에게까지 복지를 제공하느라 어려운 이들에게 돌아갈 복지를 제대로 못하는 우를 범해선 안된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이 대통령은 “우리는 미래를 위해 불행했던 과거에 얽매이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지난 역사를 우리 국민은 결코 잊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본은 미래세대에게 올바른 역사를 가르칠 책임이 있다”면서 “그렇게 함으로써 한일의 젊은 세대는 밝은 미래를 향해 함께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청와대=신상학기자·jshin@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