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가 전북도의 인사시스템이 ‘원칙을 벗어나고 도를 넘었다’는 지적에 이어 이번에는 출연기관장에 대한 ‘짜맞추기 식’ 인사라는 비난을 쏟아냈다.
19일 도의회에서 열린 행정지원관실 업무보고에서 행정자치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일제히 최근 단행된 도 출연기관장 인사에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한나라당 비례대표 이계숙 도의원은 "전북도와 도교육청의 불공정한 인사잡음이 계속해 끊이질 않고 있는 것은 이들의 권한이 막강한 반면, 이를 견제할 제도적 장치가 없기 때문에 발생하고 있다"고 포문을 열었다.
특히 이 의원은 이러한 문제에 앞서 더욱 큰 문제는 “아무리 문제를 제기하더라도 눈을 막고, 귀를 닫아버린 채 자신들의 뜻대로 행하면 그뿐이라는 무소불위의 제왕적 사고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며 “도지사가 단행한 인사가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진행되었는지 알아보고, 인사권한은 지사의 선심에 따라 행해지는 사적 영역이 아니라 전북의 발전과 도민을 위한 공공행정이어야 함을 인식시키고자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계숙 의원에 이어 민주당 김대중 의원은 보조발언을 통해 “최근 일련의 정무부지사, 출연기관장 등 공모직 인사와 관련, 도지사의 입맛에 맞게 정실인사가 행해진다는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며 “공모직 인사와 관련 통일적인 채용기준을 마련해야 할뿐 아니라 투명한 인사가 원칙”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김종철 의원 역시 “정무부지사 인사와 관련해 조례를 보면 자격요건 중 제 5항 기타라는 포괄적이고 애매한 자격요건을 적용하지 말아야 한다”며 “정무부지사의 경우 ‘전라북도 정무부지사 자격기준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있음에도 주관적인 인사가 진행됐던 만큼 앞으로 자격요건을 갖춘 전문가를 임명해 인사 잡음을 미리 차단해야 할 것”을 주문했다.
인사잡음에 이어 인사시기도 도마 위에 올랐다, 김상철 의원은 “인사시기를 지난 연초 업무보고 때에는 1월과 7월 인사를 정례화 하겠다고 했는데, 이번 업무보고 때에는 2월과 8월 인사를 하겠다는 것은 원칙에 없는 전형적인 무사안일 인사행정”이라며 “특히 퇴직시기가 6월과 12월임을 감안할 때 업무공백이 우려된다”고 강도 높게 지적했다.
이밖에 행자위 소속 의원들은 “이같은 정실인사와 보은인사는 전북경제통상진흥원장과 (사)전북경제살리기도민회의 사무총장에서도 확연하게 들어나고 있으며 정실인사는 공직 사회 개혁에도 상반되는 것으로 도민의 신뢰와 기대를 실추시키고 있다”고 한결같이 비판했다.
이에대해 전북도 관계자는 “도의회에서 제기된 출연기관의 인사는 면접위원회에서 투명한 절차를 거쳐 진행했다”며 “앞으로 더욱 객관적인 자료 등을 통해 인사에 대한 투명성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이상덕기자 lees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