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전북에 실제 투자된 외국인 직접투자(FDI)가 당초 신고금액의 크게 못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북에 실제 투자된 외국인 투자금이 전국 최하위를 기록해 외국인 투자자금 도착을 위한 대책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밝혀졌다.
 지난해 국내에 실제 투자된 외국인 직접투자는 당초 신고금액의 절반밖에 되지 않았으며, 수도권은 신고금액의 73.3%가 실제 투자로 이어진 반면, 비수도권은 32.6%에 머물러 큰 격차를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전북의 경우 수도권은 물론 비수도권 평균에도 크게 못 미쳐 사후관리를 전혀 하지 못해다는 비판과 함께 신고금액에 대한 거품이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국회 지식경제위원회 김태환 의원(한나라당·경북 구미 을)이 지식경제부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전북의 경우 지난해 외자유치 신고금액이 2억7000만 달러였으나, 실제 도착 금액은 3700만 달러로 13.4%에 그친 것으로 집계돼 외국인 직접투자가 ‘과대 포장되어 부풀려졌다’는 지적이다.
 또한 2010년에 이어 지난 2009년 전북 신고 금액은 2억 4000만 달러 중 5100만 달러만 실제 도착한 것으로 집계돼 전북의 외국인 직접투자가의 사후관리가 전혀 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더욱이 지역별로는 전남이 9.8%로 실제 투자율이 가장 낮았으며, 뒤이어 전북(13.4%), 울산(14.5%), 경북(15.5%) 등이 실제 투자율이 낮은 것으로 파악됐다.
 비록 투자신고액이 도착하는데 시간요인을 고려해야 하지만 2009년 전북의 실제 도착 비율이 21%에 이어 201년도 13.4%란 점은 외국인 투자금에 대한 도차원의 관리가 전혀 이뤄지지 않는 다는 점에서 전북도의 외국인 투자금 유치가 공염불이 그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와함께 외국인 직접투자의 최하위란 지적과 함께 외국인 투자기업의 철수도 큰 문제인 것으로 밝혀졌다. 지난 2009년 전북에서 철수한 외국인투자기업은 20곳, 지난해 9곳에 달하는 계약만하고 관리는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김의원은 “투자 신고액이 도착하는데 시간요인을 고려해야 하지만, 09년 상황을 비춰 봐도 개선되지 않고 있다”며, “지자체에서는 성과를 위해 투자 신고액 만 홍보할 것이 아니라, 실제로 투자로 연결될 수 있도록 사후관리를 보다 철저히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외자유치도 중요하지만 현재 투자 중인 외투기업들이 계속적인 투자를 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 이라고 덧붙였다. /이상덕기자·lees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