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완주 지사의 미국 방문 후 후속사업을 제대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도내 동부산악 지역을 중심으로 슬로시티 지정 가입이 선행되어야한다는 의견이 일고 있다.
 김 지사는 미국 연수 후에 슬로시티를 동부권 등 농촌의 지속가능한 모델로 추진할 것을 지시한바 있으며 이를 위한 정책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무주․진안․장수 등 무진장과 임실․남원․순창 등 임순남으로 대변되는 도내 동부권 지역은 슬로시티 지정만 안됐을 뿐, 이미 슬로시티의 조건을 충분히 갖춘 지역이기도 하다.
 하지만 슬로시티 지정여부에 따라 지역이미지와 지역브랜드의 가치가 달라지기 때문에 지속가능한 동부권의 성장모델 발굴을 위해서는 슬로시티 가입과 관련 정책개발을 통해 시너지효과를 이끌어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슬로시티는 느림의 철학을 바탕으로 현대적 시설을 최소화하면서 기존의 전통시설과 경관을 활용해 그 자체가 하나의 콘텐츠가 되는 마을 만들기 운영의 일환.
 전세계적으로 24개국 147개소가 지정됐으며 우리나라는 전주시 한옥마을을 비롯 전남 5곳(완도군, 하동군, 신안군, 장흥군, 담양군), 경북 1곳(상주군), 충남 1곳(예산군) 경기 1곳(남양주군) 등 10개소가 지정되어 있다.
 전주 한옥마을을 비롯해 신안군의 증도 등은 슬로시티 지정 이후 지역에 대한 홍보 효과가 배가되면서 관광객 증가 등 긍정적인 효과를 얻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하지만 슬로시티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시․군 자치단체장과 지역주민의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슬로시티에 가입하기 위한 핵심 항목에 따르면 인구가 5만명 이하의 지역으로 자연생태계가 철저히 보호되어야하고, 지역주민의 전통문화에 대한 자부심, 유기농법에 의한 지역특산물 존재해야한다. 특히 대형마트나 패스트푸드점, 인스턴트식품 자판기 등 입점을 허용하지 않는 등 어느 정도의 불편을 주민들이 감내할 수 있어야하기 때문이다.
 전북도는 이와 관련해 “도내 동부권 지역이야말로 굳이 슬로시티에 가입하지 않아도 충분항 슬로시티 조건을 갖춘 곳이긴 하지만 지속가능한 성장모델 발굴과 지역의 참여 공감대 확산을 위해 슬로시티 가입이 필요하다면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며 “우선적으로 인구 5만명 이하의 시군을 대상으로 의견수렴 과정 등을 거친 후 결정토록 하겠다”고 말했다./박은영기자․zzukk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