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다문화가족지원 시책에 문제점이 많은 것으로 지적됐다.
 23일 전북도에 따르면 2000년 들어 결혼이민자의 지속적인 증가로 현재 도내에는 8269명(남자 241명, 여자 8028명)에 달하는 결혼이주민이 살고 있다.
 전북 인구의 0.44%에 달하는 수준이다. 또한 이들 다문화가족에서 태어난 자녀 수 역시 7755명으로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문제는 이처럼 다문화가족이 늘고 있지만 이들의 사회적응 등을 책임져야 할 지자체의 행정수준은 제자리걸음에 그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타 지자체의 경우 다문화가족지원 업무를 여성복지국 산하 여성가족업무 담당부서에서 맡고 있지만 전북도의 경우는 국제협력부서에서 맡으면서 여성일자리와 가족, 보육, 청소년 업무 등과의 유기적인 협조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또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비체계적인 업무추진도 문제다.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업무범위가 결혼이민자는 물론 외국인근로자, 새터민, 유학생 등에 대한 정착까지 책임지면서 과다업무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콘트롤타워 부재로 유관기관과의 사업 중복도 문제다. 여성새로일하기센터와 청소년상담지원센터, 지역아동센터 등 역시 다문화가족에 대한 지원이 이뤄지고 있지만 지자체와 유기적인 협조가 이뤄지지 않으면서 업무비효율은 물론 예산낭비까지 우려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제대로 된 일자리 지원을 통한 지역사회 정착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학력과 경력, 어학능력 등 전문성과 취업희망분야 등 결혼이주자의 수요를 반영한 일자리 지원 체계가 미흡하기 때문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다문화가족 지원에 대한 총체적인 대안 마련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근본적이고 장기적인 지원제도를 위해 다양한 전문가들의 의견수렴과 정부 정책 반영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