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혁신도시로 이전하게 될 공공기관인 간행물윤리위원회가 이전하게 될 사무실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어 실제 이전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도서와 잡지, 만화, 전자출판물 등 유해성 심의 및 양서권장을 위해 운영되고 있는 간행물윤리위원회는 현재 서울 강서구에 자리잡고 있으며 이전인원은 모두 47명이다.
 문제는 간행물윤리위원회의 이전비용이다. 임차비용 46억원과 이사비용 9억원 등 당장 55억원이 필요하지만 현재까지 정부는 이렇다할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국토해양부는 간행물윤리위원회 이전 계획 결정 당시부터 임차청사는 해당 시도에서 책임을 갖고 추진할 것을 주문해왔다.
 하지만 전북도 등 해당 7개 시·도는 임차청사 건립비용의 일부를 국비로 지원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결국 간행물윤리위원회는 임차청사 확보가 불투명할 경우 청사이전 작업 자체가 장기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무기한 잔류쪽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현재까지 다양한 방안이 논의됐지만 현실적인 대안이 마련되지 못하면서 결론이 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주요안 중 제1안은 전북개발공사 청사 신축시 간행물윤리위원회의 임차청사를 포함해 건립하자는 방안이다.
 임차청사의 안정적 확보로 임대수입이 기대되지만 당장 80억원 가량이 추가로 소요된다는 점에서 걸림돌이 되고 있다.
 제2안으로는 민간부문의 투자유치를 통한 임차건물 확보방안이다. 민간부문 투자유치에 어려움이 큰 만큼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부정
적인 시각이 많다.
 마지막으로 전주시 효자동에 최근 모습을 드러낸 옛 한국토지주택공사 전북본부를 임대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지만 혁신도시 외지역이라는 점에서 혁신도시 조성취지에 어긋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더욱이 11개 전북혁신도시 이전기관들 모두가 간행물윤리위원회와 같은 청사 사용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면서 간행물윤리위원회의 전북혁신도시 이전계획이 더욱 차질을 빚고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간행물윤리위원회는 당초 2012년 이전하기로 되어 있었지만 이 같은 상황 때문에 2014년 이후에도 이전을 장담할 수 없게 됐다”며 “전북도는 조속히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정부와 지속적인 협의를 벌여나가겠다”고 말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