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초등학교에 이어 중학교 무상급식 전면 추진여부를 위한 민심읽기에 나선다.
 중학교 무상급식 및 친환경급식을 위한 릴레이 간담회를 통한 의견수렴을 통해 늦어도 내달 초까지는 최종 입장을 정리할 계획이라는 것.
 이와 관련해 김완주 지사는 24일 한들초등학교에서 열린 ‘학교 영양사와의 간담회’를 시작으로 이달 말까지 친환경농산물 재배지 방문 및 생산자 학교급식 관계자, 학교운영위원회, 시장군수, 교육청관계자 등 여러 주체들과 공개적인 간담회를 이어갈 계획이다.
 도내 영양사들은 이날 “학생들의 만족도가 80%가 넘어갈 정도로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며 “하지만 친환경급식의 확대와 급식단가에 물가상승률이 현실적으로 반영되어야한다”고 요구했다.
 김 지사는 이에 대해 “학교급식의 질적 향상과 농가의 안정적인 판로확보를 위해 학교급식에 도내에서 생산되는 농산물 사용을 확대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며 “일선 학교에서 학교급식을 담당하는 영양교사의 목소를 도정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이에 앞서 김승수 정무부지사는 이날 오전 기자간담회를 갖고 "도지사의 공약사항인 중학교 무상급식 및 친환경급식 여부 문제를 관계 기관과 협의해 내달 초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중학교 무상급식을 전면 실현하기 위해서는 예산문제가 주요 관건이 될 전망이다.
중학교에 대한 무상급식비는 도교육청과 전북도와 각 시·군이 절반씩 부담하게 되며, 내년부터 중학교까지 무상급식을 확대하면 전북도는 70억원, 농어촌지역을 제외한 6개 시에서 55억원 등 125억원의 재정을 추가로 확보해야 하기 때문.
 김 부지사는 “중학교 무상급식을 위해서는 100억원 이상의 예산이 추가로 소요되기 때문에 예산문제가 주요 관건이 될 것”이라며 “시군, 교육청과 논의해 공개적인 의사결정의 모델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박은영기자․zzukk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