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고속이 최근 국정감사에서 제기된 국고유용 의혹을 해명하기 위해 스스로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했다.
 전북고속 황의종 사장은 24일 전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동영 의원이 최근 국회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장에서 '전북고속이 10년간 1000억원을 지원받아 유용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며 “이로 인해 회사의 명예와 신용이 추락했기에 사실과 다른 의혹을 스스로 밝히고자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했다"고 설명했다.
황 사장은 이어 "정부와 지자체가 50%씩 지원한 보조금은 10년간 550억 원에 불과하고 유용한 돈은 한 푼도 없다"면서 "오히려 파업 이후 보조금 15억원이 중단돼 근로자들이 임금을 제때 받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회사가 제출한 년도별 종류별 지원금 현황에 따르면 2001년부터 2010년까지 지원받은 돈은 재정지원으로 221억4000만원, 벽지노선 손실보상금으로 59억1300만원, 유가보조금으로 282억1700만원 등 총 552억7000만원이다.
 황 사장은 이와 관련해 버스에 지원되는 재정지원금은 지난 2001년 3월 정부가 자동차 증가로 인한 승객감소와 고유가 등에 의한 운송원가 상승으로 경영난에 처한 버스업계를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운행되지 않은 노선에는 1원도 지원될 수 없도록 구조적으로 제도화 되어 있다고 해명했다.
 또한 벽지노선 손실보상에 대해서도 해당 지역에서 운행사실이 확인되어야 하고 승차인원을 조사한 용역 결과에 따라 손실분이 지원되고 있다며, 재정지원과 벽지노선 손실보상금을 모두 합해도 임금의 30% 수준밖에 안되기 때문에 임금지급을 위해서는 70%를 충당해야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유가보조 역시 정유회사에서 회사로 들어오는 유류 수량에 따라 보조하는 것이 아니고 주유소의 주유기에서 사업용 버스의 유튜탱크로 입력된 수량에 따라 보고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황 사장은 "이같은 내용은 매년 전북도로부터 검증받은 것이며, 감사 결과 부적절한 유용 등이 드러난다면 (내가) 책임지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정동영 의원을 비롯한 정치권과 도청이 (파업과 관련해) 회사에 압력을 가하고 있다"면서 "노사문제는 자율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만큼 압력과 관여를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특히 전북도에는 “올 9월까지 15억7400만원의 지원금이 지급되지 않고 있어 버스근로자들이 임금을 제때 받지 못하는 등 고통을 받고 있다”며 “중단된 지원금을 시급히 지원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전북고속은 운전직 370여명 중 22%인 82명의 운수노조원들이 지난 12월부터 장기 파업 중이며, 전북도는 제도개선 차원에서 일부 재정지원금을 중단했다./박은영기자․zzukk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