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 국가급 연구기관의 지역연계협력사업이 매우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도에 따르면 정부출연(연)과 전문생산기술(연) 등 도내 국가급 연구기관 15개소 가운데 연구활동과 지역연계협력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하고 있는 곳은 6개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국가급 연구기관의 기술개발(특허) 실적은 380건으로 연구소당 25.3건 꼴이다. 하지만 연구소별 실적으로 보면 방사선과학연구소가 236건, 생명과학연구소가 114건, 기타 30건으로 전체 92%가 2개 연구소에 편중돼 나머지 연구소들은 거의 실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개발된 기술의 기술이전도 21건으로 매우 저조한 수준으로 파악됐다.
 특히나 기술이전 된 21건 중 도내 기업으로 이전된 기술은 단 4건에 불과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개발된 기술이 대부분 타지역으로 이전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도내 기업으로의 기술이전을 촉진하거나 제한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또한 도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국가급 연구기관들이 지역산업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도 요구되고 있다.
 도는 이에 따라 국가급 연구기관의 우수기술과 인프라를 활용해 지역기업 육성의 구심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기관별 가족기업 육성제도를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도내 기업 외에도 유치대상 기업에 대한 전략전 기술이전을 통해 타시도 기업의 우리도 이전을 유도하는 등 연구기관들이 기업집적화의 선도역할을 할 수 있는 방안도 찾고 있다.
 이와 함께 수도권 거주 연구원들의 지방근무 기피나 도내 배출인력의 실무경험 부족 등의 문제해결을 위한 우수연구원 육성제도도 추진중이다.
 도 관계자는 “국가급 연구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우수기술과 인프라를 적극 활용해 지역기업을 육성하고 타시도 기업유치를 활성화하는 방안을 찾고 있으며, 이를 연구기관의 우수 인력의 지역정착을 유도해 지역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박은영기자․zzukka@

■전북도 내년 예산 투트렉 작전 돌입
-예산(안)편성 관련해서는 도민과의 소통절차 돌입...25일 일자리분야 토론회를 시작으로 삶의질 분야 및 민생시책 현장 토론회 개최
-예산확보 위해서 국회에 23일부터 상주반 설치, 서울사무소는 연락사무로소 적극 활용...내년 4월 선거 대비 지역구 중심 예산편성 대비해 최대한 많은 예산 확보하기 위해 국회 상임위 예산 개시 이틀전부터 각국장 및 도지사와 부지사에서 증액요구 및 삭감방지전 나설 예정

전북도가 내년 예산정책을 위해 안으로는 민심을 어루만지고 밖에서는 강한 압박 작전을 펴는 이른바 수륙양면 작전을 펼친다.
 예산(안) 편성 내용에는 도민과의 소통을 충분히 담고, 최대한 많은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국회에 상주하며 정치권과 공조체제를 강화하겠다는 것.
 이를 위해 내년 예산(안) 편성을 앞두고 도민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기 위한 소통절차로 전문가와 유관기관, 시군 등과 협의자리를 마련했다.
 25일 일자리 분야에 대한 토론회를 시작으로 26일에는 삶의 질 분야, 28일에는 민생시책 현장토론회를 연이어 개최키로 했다.
 또한 시군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기 위해 31일 도와 시군 재정협의회를 개최해 내년도 재정여건과 예산편성 방향을 설명할 예정이다.
 내날 7일에는 시장․군수 정책토론회를 통해 핵심 정책과제 등을 설명하고 시군비 확보에 대한 협조를 당부할 예정이다.
 또 최대한 많은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25일부터 국회 내에 ‘상주반’을, 서울사무소에 ‘연락사무소’를 각각 설치하고 본격적인 예산확보 작업에 나선다.
 이는 내년 4월 실시되는 총선거를 맞아 국회의원들의 지역구 중심 예산 편성을 차단하기 위한 사전 대응차원으로 오는 27일부터 시작되는 상임위별 예산안 심의에 대비키 위한 것이다.
 국회 상주반은 국회협력관을 반장으로 정책개발담당 등 3명으로 편성, 운영되며 국회 상임위별 예산소위에서 활동하고 있는 국회의원 리스트를 확보, 집중적으로 마크해 증액 및 삭감이 방지될 수 있도록 사전에 방문해 설명과 협조를 요청한다는 계획이다./박은영기자․zzukk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