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분별하게 개발되고 있는 아파트단지를 막기 위한 공동주택단지 가이드라인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전북발전연구원(원장 원도연)은 지난달 31일 이슈브리핑을 통해 공동주택단지 가이드라인 필요성을 제기했다.
 아파트단지로 인한 도시경관 훼손방지를 위한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한 전북도만의 제도적 장치의 필요성을 제안한 것.
 실제로 도내 지자체 중 전주시와 익산시 등 몇 몇 도시지역을 제외한 대다수 지자체는 공동주택에 관한 심의기준이 없는 상태며 경관조례 역시 5개 시·군에만 제정돼 있을 뿐만 아니라 이마저도 디자인 측면만 강조돼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담보하는 데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여기에는 지역 건설경기 위축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한 심의기준만을 담고 있어 실효성이 떨어지고 있다.
 이 같은 상황 속에 정부는 나름대로의 정책을 펼치고 있다. 우선 정부는 제로에너지 하우스 실현을 위해 신규 공동주택은 15∼20%의 이산화탄소를 의무적으로 절감해 온실가스를 감축하도록 했다.
 나아가 정부는 도시홍수와 하천유량 감소, 수질오염을 유발하는 도시 물순환체계의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한 하수도 정비 및 분산식 빗물관리 시스템 구축을 통해 도시 물순환체계를 개선하고 주택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를 감축하기 위해 에너지절약형 그린 홈 200만호와 신재생에너지 그린 홈 100만호를 보급할 계획이다.
 결국 이 같은 정부의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는 전북도만의 공동주택단지 가이드라인 마련이 요구되는 대목이다.
 먼저 전북도의 특성을 반영한 공동주택 심의기준을 마련하는 한편, 도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인증·포상제를 실시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여기에다 공동주택 및 공공건축물에 대한 MA(Master Archtect)제도를 도입해 공동주택단지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해야 한다고 전북발전연구원은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전북발전연구원은 전북개발공사와 한국토지주택공사 등 공공기관에 의해 조성되는 신규 단지를 비롯해 구도심부의 일정 지역을 시범사업지구로 지정, 정책 홍보를 통해 단계적으로 확산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