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친환경 전기자동차 보급에 무관심이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1일 전북도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해 전기자동차 500대와 충전기 491대를 전국 지자체에 보급했다.
 또한 전기자동차 보급의지가 강한 지자체를 EV선도도시로 선정, 지역특성별 보급모델에 따라 전기자동차를 집중 보급해왔다.
 정부는 올해에도 573억원을 들여 동급 휘발유 차량과의 가격차이를 계산해 해당 금액의 최대 50%를 지원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전기자동차 1대당 완속충전기의 구매 및 설치비용을 100% 지원할 방침이다.
 문제는 이 같은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에도 불구하고 도내 자치단체들은 전기자동차 보급에 사실상 손을 놓고 있다는 점이다.
 정부가 조사한 2012년 지자체별 전기자동차 구매수요 현황 자료에 따르면 서울이 310대로 가장 많고 제주 151대, 충남 56대, 전남 44대, 광주 40대, 경기 30대, 경남 29대, 인천 21대, 경북 13대, 부산 10대, 강원 7대, 충북 6대, 대구 5대, 대전 5대 등 순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전북은 전국 지자체 중 유일하게 ‘추가 수요 조사 중’이라고만 밝히고 있기 때문이다.
 전북도는 올해 3대 가량을 추가로 구입할 계획이지만 이 마저도 구체적인 계획이 마련되지 않은 만큼 조심스러운 분위기다.
 지난 2011년 보급량 조사에서도 전북은 전국 최하위권에 머물렀다. 서울이 76대가 가장 많고 전남 67대, 충남 58대, 제주 51대, 광주 42대, 경남 42대, 경북 10대 등 순으로 나타난 반면 전북은 도 본청이 단 한 대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가 관용차량 대차 시 전기자동차 구매 및 대여를 우선 검토하도록 지시하고 올해 지자체 합동평가 평가지표에도 이를 반영하겠다는 입장이지만 도내 자치단체들은 여전히 이렇다할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더욱이 전북의 경우 새만금이라는 정부의 최대 녹색성장 선진기지가 구축되고 있다는 점에서 타 지자체보다 더욱 솔선 수범해야 하지만 이를 간과하고 있는 셈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전기자동차의 경우 실용화에 있어 문제가 다수 발견되고 있다”며 “이를 간과한 채 무작정 도입만 하는 것 또한 문제인 만큼 신중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