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내 기업들이 엔고와 전략난 등으로 타 국 진출을 고려하고 있는 만큼 지자체 차원의 적극적인 일본기업 유치로 지역경제에 훈풍을 불어넣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현재 일본 내 기업들은 엔고와 전력난은 물론 높은 법인세와 강력한 노동규제, 환경규제, FTA 대응 지연 등 여러 원인으로 그 어느 때 보다 힘든 살림을 꾸려가고 있다.
 특히 일본 대지진 이후 일본 전자회사들의 탈일본화가 지속되고 있다. 일본 대지진 이후 또 다른 지진 가능성이 곳곳에서 제기되면서 이 같은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는 것.
 이 때문에 주요 거래처들은 일본 비중을 낮추는 것이 주요 과제가 돼버렸다.
 또한 일본 전자 회사들은 현상 유지를 위해 해외 생산 비중을 늘릴 수 밖에 없는 상황을 맞게 됐다.
 이 같은 일본 내 전자회사들의 상황을 감안할 때 얼마든지 전북으로의 진출을 유도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전라북도의 경우 충분한 공단과 값싼 노동인력, 지자체의 적극적인 지원 등의 삼박자가 잘 갖춰져 있기 때문이다.
 특히 전북은 새만금과 새만금경제자유구역이라는 경제특구가 자리잡고 있어 중국은 물론 유럽의 전진기지로도 얼마든지 활용이 가능하다.
 더욱이 최근 일본 내 대기업들이 태양광과 LED, 풍력, 전기차용 부품 생산 등의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진출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새만금 신재생에너지 단지의 조기 구축을 통한 전북 진출을 유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밖에도 상당수 일본기업들이 동해안경제자유구역 지정에 대한 기대감으로 강원도 등과 업무협약을 맺었지만 사실상 난관에 봉착하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이들 기업들의 전북 진출을 유도하기 위한 물밑접촉도 요구되고 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