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가 호남광역경제권발전위원회 관련 단독 행위가 도를 넘어서고 있어 빈축을 사고 있다.
 광주시가 최근 호남광역경제권 선도프로젝트 폐지를 총선 및 대선 공약에 포함시키기로 결정했기 때문이다.
 광주시는 인구수를 기준으로 전국 광역경제권이 설정된 탓에 호남권 경제가 크게 침체됐고 지역간 발전 격차도 더욱 벌어졌다며 아예 이를 폐지하자고 제안했다.
 문제는 광주시가 제안한 호남광역경제권 선도프로젝트의 경우 관련 지자체가 모두 3곳에 달한다는 점이다.
 광주시는 물론 전북도와 전남도 등이 관련 지자체인 만큼 광주시의 단독 행동은 이해할 수 없다는 게 전북은 물론 타 지자체의 반응이다.
 관련 지자체인 만큼 최소한의 논의 과정이 필요했지만 광주시는 전북도와 논의조차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 같은 광주시의 황당한 행동은 이미 호남광역경제권발전위원회 사무총장 선임 건에 있어서도 나타났다.
 사무총장의 경우 위원회 설치 지역 지자체의 추천인사가 맡기로 구두상 합의됐지만 끝내 광주시의 반발로 사무총장 공석 사태가 6개월 이상 지속되고 있다.
 전북도는 광주시의 이 같은 행동에 대응하지 않을 계획이지만 사무총장 선임과 관련해서는 조만간 합의점을 찾는데 주력할 방침이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