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종이팩-화장지 교환 캠페인 추진

익산시가 종이팩 재활용 차원에서 생활자원 회수센터 운영자인 (유)행복나누미와 공동으로 ‘종이팩-화장지 교환캠페인’을 10월말까지 펼친다.
캠페인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종이팩을 수집해 가까운 주민센터로 가져가면 종이팩 1㎏당 친화경 화장지 1롤을 받을 수 있다. 또 각 학교에서는 급식시 발생하는 우유팩과 학생들의 모집 운동으로 모아진 종이팩이 일정량 모아지면 (유)행복나누미에 연락해 수거된 양에 따라 화장지로 교환받을 수 있다.
익산시는 캠페인에 참여하는 주민센터와 학교에 종이팩 수거봉투를 제작, 배포하고 (유)행복나누미에서는 실적이 우수한 주민센터 및 학교에 불우이웃돕기성금 또는 장학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지난해에도 각급 학교를 대상으로 캠페인을 실시해 13개 초중학교에서 2,816㎏을 수거했으며 (유)행복나누미에서는 100만원의 장학금을 기탁했다.
익산시 관계자는 “이번 캠페인을 통하여 종이팩 재활용이 활성화되면 원자재인 천연펄프의 수입 감소로 외화절감 효과와 더불어 지구온난화 예방을 위한 작은 녹색 생활 실천사례가 된다.”며 많은 시민들의 참여를 기대했다.
종이팩은 천연펄프를 사용하여 만들기 때문에 재활용하면 고급 화장지로 재생될 수 있지만 그동안 분리수거하지 않아 시민들이 폐지류와 함께 섞어서 배출(전체 배출량의 약 70%)되고 있어 실제 배출되는 양의 일부분만 재활용되고 있다.
/익산=우병희기자.wbh4757@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