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로컬푸드가 대세다.
 전북도가 로컬푸드를 전략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대책마련에 나선다.
 로컬푸드는 지역의 소농들이 다품종 소량생산 방식으로 지역에서 생산한 먹거리를 지역내 소비자들에게 유통시켜 생산자와 소비자와의 유대강화와 신뢰를 구축하자는 것.
 특히 안전하고 신선한 식자재를 지역내에서 단거리 수급체제를 구축하고 생산자(농촌)와 소비자(도시)가 서로 알고 교류하는 사회적 거리를 좁히는 지역공동체 운동을 말하기도 한다.
 이같은 지역공동체 운동을 이제는 도가 나서서 정책적 지원을 강화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도민의 삶의질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도는 이를 위해 지난 2월 전문가 11명으로 구성된 ‘로컬푸드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TF팀’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으며 이달말 완료를 목표로 로컬푸드 업무 추진을 위한 기본서에서 시작해 중․단기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현재까지 논의된 사항은 우선적으로 로컬푸드의 정책대상은 대농과 기업농이 아닌 다품목 소량생산 중․소농에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특히 여성농과 가족농 등 농업약자층을 주요 대상으로 할 예정이다.
 농산물 기준도 생산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친환경 농산물 기준 등에 비해 로컬푸드 인증기준을 완화해 다수 중․소농이 용이하게 진입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초기 1단계에는 일반농산물과 저농약농산물로 정착단계인 2단계에는 저농약 농산물 이상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
 로컬푸드 육성 정책으로 기존에 활동 중인 향토산업마을과 농어촌 공동체회사, 마을기업 등 로컬푸드 우수공동체와 마을 ․공동체 등으로 운영되는 거점별 공동 유통․가공시설 등을 적극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로컬푸드 품목의 기획생산을 어떻게 조직하고, 소비시장을 어떻게 창출할 것인지, 누가 생산자 소비를 조직하고 연계할 것인지 등은 해결해야할 숙제다.
 도 관계자는 “로컬푸드는 도시 소비자와 농촌 및 농업인의 상생과 협력에 기반하고 있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공공성에 기초한 시스템적인 지원강화가 필요하다고 본다”면서 “생산과 소비의 조직화를 통한 추진주체들의 정책적 연계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전략을 수립하겠다”고 말했다./박은영기자․zzukk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