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일선 시군들이 녹색도시를 표방하며 자전거 도로 개설에 나서고 있지만 정작 자전거 안전사고에 대한 주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해 줄 수 있는 안전망 확보는 도외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다수의 주민들은 안전사고 발생 문제점이 해소될 경우 90%이상이 자전거를 탈 것이고 안전망중의 하나인 자전거 상해보험 가입도 50%이상이 원하고 있는 만큼 친환경 교통수단의 교통분담률 제고를 위한 각 시군들의 자전거보험 가입 등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26일 전북도에 따르면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는 자전거 타기 활성화를 위해 각 시군들은 지난 1990년대부터 현재까지 수백여억원을 투입, 720여km의 자전거 도로를 개설했다.
특히 민선 4기 이후 자전거 도로 개설에 투입된 예산은 200억원에 달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그러나 이 처럼 자전거 타기 활성화를 위한 기반 시설이 확충됐음에도 불구하고 주민들의 자전거 타기는 안전사고 발생 등에 대한 우려로 인해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전주시의 경우 자전거 교통분담률은 지난 2010년 2.7%, 2011년 3%로 경북상주의 15%, 경남창원의 10%에 비해 매우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전주시가 지난해 생활자전거 활성화를 위해 시민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시민들은 자전거 이용시 문제점으로 자전거도로 미흡과 안전성 확보를 위한 보험 가입 등 제도장치 미흡을 꼽았다.
또한 자전거 이용시 교통사고를 당할 뻔한 경험 비율이 47%에 달했고 이 같은 우려를 해소할 수 있는 자전거 보험 가입 여부에 대해 56%가 가입하겠다는 의사를 표했다.
이 같은 문제점이 개선될 경우 95%의 시민들이 자전거를 이용하겠다고 응답함에 따라 녹색이동수단인 자전거 활성화를 위한 대책 중의 하나로 자전거 상해보험가입 등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지난 4년 동안 도내에서는 모두 2000여건의 자전거 교통사고가 발생, 90여명이 사망했고 매년 부상자만도 500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그러나 현재 도내 14개 시군 가운데 자전거 보험에 가입한 지자체는 정읍시과 군산시 등 단 두 곳에 불과한 실정이다.
정읍시의 경우 전 시민을 대상으로 현대 해상화재보험과 사망 및 후유장애 4500만원, 벌금 2000만원 한도, 4주 이상 진단 위로금 20만원 등을 지급하는 상해보험에 가입했다.
이들 두 지자체는 지난해 50여건, 올해 40여건의 자전거 사고와 관련된 보상금을 지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 관계자는 "대부분의 일선 시군들이 열악한 재정상태를 이유로 자전거 보험 가입에 소극적이다"며 "자전거 이용자들의 불안감을 해소해 자전거 타기를 활성화시킨다는 차원에서 각 시군들의 자전거 보험 가입을 적극 유도해 나갈 방침이다"고 말했다.
/김영무기자·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