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환 교육감이 지난 7월16일 확대간부회의서 “단위학교는 외부기관(정치인)에서 교사 강제 소집 시 과감히 거절하라”고 지시한 내용이 전북도와 마찰로 번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또한 유기태 의원이 요구한 교원 인사위원회 회의록사본을 도교육청서 교육과학기술부 훈령에 위배된다며 자료를 미제출하자 도의원들은 “도교육청은 교과부 훈령이 맞으면 따르고, 맞지 않으면 안 따르느냐”며 한목소리로 성토했다.
도의회 교육위는 18일 도교육청 업무보고에서 인사위원회 회의록사본 자료 미제출과 김승환 교육감의 확대간부회의 발언 등에 대해 집중질의 했다.
김연근(민주당 익산4) 의원은 “김 교육감의 확대간부회의 발언 중 외부기관(정치인)에서 교사 강제소집 시 과감히 거절하라고 지시했다”며 “나도 정치인인데 이런 문구가 어디에 있느냐, 전북도 일자리 관련 부서 같은데 문구를 확실히 해야 한다”고 따졌다.
김 교육감이 발언한 외부기관에서 교사 강제 소집 시 과감히 거절하라고 한 대상이 전북도인 것으로 확인돼 전북도와 도교육청 간의 관계가 원만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어 파장이 예상된다.
전북도는 지난 6월 29일 도청에서 김완주지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고졸 취업을 위한 특성화고 취업 콘서트를 개최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북도 관계자는 “특성화고 진로과목에도 포함돼 있어 희망학교가 참여했다”며 “시간도 오후 3시30분으로 수업에 지장이 없도록 했으며, 교사 강제 소집은 없었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고졸출신 한명이라도 취업을 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일련의 과정이었는데, 앞으로 도교육청에서 이런 말이 나와 아쉬움이 있다”고 밝혔다.
한 교육위원은 “고교 취업과 관련해서는 도교육청이 도청보다 앞장서서 하는 것도 부족한데 정치적으로 해석한 것 같고, 앞으로 도청과 도교육청의 교육협력이 잘 될지 의구심마저 든다”고 했다.
김규령 의원은 ‘일부 사립학교에서 불공정한 방식으로 채용된 교사들이 아이들에게 무엇을 가르치겠는가, 일반회사 취직도 할 수 없는 수준으로 학생을 가르친다고 나서는 것은 학생들에 대한 폭력이다’라는 김 교육감의 발언도 문제 삼았다.
이날 유기태 의원은 “도교육청이 교원인사위원회 회의록사본에 대한 의정활동 요구 자료가 말 바꾸기를 하면서 거부하는 것은 투명인사를 추구하는 도교육청의 인사에 의혹만 심어준 꼴이다”고 성토했다.
김연근 의원도 “지방의원의 정당한 자료요구에 성실히 응해야 한다”며 “도교육청은 교과부 훈령에 대해 이 잣대에는 이 잣대로, 저 잣대에는 저 잣대로 잰다면 학생들이 무얼 배울 것인지 걱정 된다”고 질타했다.
김정호 의원은 “교과부의 훈령에 따라 자료를 공개하지 않는다고 하는데, 도교육청이 언제부터 교과부 훈령을 잘 따르게 됐느냐”고 물었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