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자본주의 경제의 취약점을 보완하고 해소하는 유력한 대안 중의 하나로 협동조합이 급부상하고 있다. 특히 빈부격차가 심하고, 사회적 약자가 설 곳이 없는 우리나라와 같은 환경에서 협동조합은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과 복지 효율화 달성이라는 두 가지 과제를 함께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협동조합기본법 시행 100일을 맞아 도내 협동조합 현황 및 향후 발전방안 등을 짚어본다.

전북형협동조합 구축을 역점적으로 추진해온 전북도는 협동조합 정책에 있어 다른 지자체들에 비해 한발 앞서 있는 상태다. 이미 지난해부터 도민들을 대상으로 협동조합 스쿨을 운영하는가 하면 협동조합 국제컨퍼런스도 성공적으로 개최한 바 있다. 그런만큼 협동조합기본법 시행 이후 협동조합 상담 및 설립 신고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8일 전북도에 따르면 지난 2월 말까지 모두 33건의 협동조합 신고건수가 접수돼 전국 대비 6.5%를 차지했다. 같은 기간 전국적으로는 510건이 접수된 가운데 서울 143건, 광주 82건, 경기 58건, 부산 46건 등으로 집계됐다.
협동조합 설립을 위한 상담건수는 이보다 훨씬 많다. 협동조합 중간조직을 담당하고 있는 전북경제통상진흥원이 접수한 컨설팅 건수는 협동조합 기본법 시행 전후를 합해 120건에 달하고 있다. 하루 평균 1.5건인 셈이다.
설립신고된 협동조합 모델을 살펴보면 농축산물 가공 및 유통판매와 문화예술분야가 주를 이루고 있다.
전북 1호 협동조합인 완주한우협동조합(대표 조영호)은 지역의 한우 사육농민 60명으로 구성됐으며 직거래 방식으로 소고기를 싼값에 공급할 계획이다. 이들은 700여㎡ 규모의 한우 판매장과 식당을 개설하고, 이곳에서는 중간 유통단계를 모두 없애 시중보다 20~30% 싸게 소고기를 공급한다.
이미 지난 2월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 정읍푸드용감한여성농업인협동조합(대표 김상례)은 여성농업인들이 직접 생산한 친환경 먹을거리를 지역에서 소비하게 하는 로컬푸드사업을 통해 소비자의 건강과 환경을 지켜나가는 활동을 한다.
남원지역 다문화 가족과 지역후견인으로 구성된 다문화협동조합(대표 김찬미)은 저가 국제전화 이용을 위한 통신기기와 다문화국가별 특산물 공동 구입을 주요 사업으로 한다. 다문화 가정에 필요한 것들을 공동구매 형식을 통해 저렴하게 구입하자는 취지다.
농공단지 입주업체들이 모인 전북농공단지협동조합(대표 김용운) 역시 사무 및 생활용품, 식자재 등의 필요물품을 공동으로 구입해 업체들의 비용 절감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밖에도 최근에는 한국연예예술인협동조합, 대중예술인협동조합, 협동조합 전북음악협회빅밴드, 전북연극협동조합 등 문화예술 분야의 협동조합 설립신고가 줄을 잇고 있다.
특히 새 정부가 발표한 140개 국정과제에도 ‘협동조합 활성화를 통한 따뜻한 성장’이 제시돼 협동조합 설립과 지원은 더욱 촉진될 전망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협동조합 설립 건수보다는 실질적인 일자리창출 및 지역순환경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설립신고 전부터 사후 관리까지 철저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 silver0354@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