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지역공약 중 절반 이상이 박근혜 정부 부처 업무보고에 반영되지 못할 것으로 파악됨에 따라 도의 정부 부처 대응에 비상이 걸렸다.
도는 각 부처별 업무보고 일정에 맞춰 업무보고서 입수 등 본격적인 대응활동에 나서고 있지만, 전북연구개발특구 중 일부 사업은 대응창구조차 없어 난항을 겪고 있다.
18일 도에 따르면 새정부 주요부처 장·차관 임명이 마무리됨에 따라 21일부터 각부처별 업무계획이 대통령에 보고될 예정이다. 이달 21일 지식경제부를 시작으로 22일 농림부와 산림청, 25일 복지부, 26일 환경부, 29일 여성과학부가 업무 보고를 할 예정이다. 내달 3일에는 소방방재청 업무보고가 이뤄질 예정이다. 이에 따라 도는 각 부처별 업무보고서를 입수해 신규 연관사업을 발굴해 과제별 대응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도는 특히 미진한 지역공약사업을 부처 업무보고서에 반영하는 데 중점적으로 나서고 있다. 하지만 그동안의 대응 성적표가 워낙 미흡해 향후 대응활동에 얼마나 성과를 낼 수 있을지는 매우 불투명한 상황이다.
도가 현재 자체 파악한 업무보고서는 국정과제를 핵심사업과 일반사업으로 구분해 과제별 세부내용, 연차별 추진일정 등으로 작성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가장 최근 도가 실국별 부처방문 등을 통해 파악한 동향에 따르면 지역공약 12건 중 6건은 부처업무보고에 반영된 반면 6건은 미반영됐다. 부처업무보고에 반영된 사업 중 긍정적인 현안은 4건에 불과하고, 소극(미온적) 5건, 부정적이 3건 등으로 사실상 8건이 소극·부정적으로 분류됐다. 먼저 지리산·덕유산힐링거점 조성사업은 6개 지역 중 3개 지역은 추진이 어렵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전북연구개발특구 지정은 아예 대응할 수 있는 창구 조차 없는 실정이다. 정부조직개편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미래창조과학부로 업무가 이관될 예정이지만, 그에 따른 수정계획서 보완이 필요하다. 동부내륙권(새만금~정읍~남원) 국도건설 사업과 부창대교(부안~고창) 건설사업도 국토해양부가 정상적인 추진이 어렵다는 입장이 흘러나오고 있다,
이밖에 동서횡단철도(새만금~김천) 조기 구축과 만금신항만 배후 물류산업복합단지 사업도 원활한 추진이 어려울 전망이다.
국민연금관리공단 기금운영본부 전북이전 사업도 정치권에서 해결돼야 할 사안으로 분류되며 부처 관심 밖 사안이 된지 오래다.
도 관계자는 “장차관 임명에 이어 각 부처별 업무계획을 대통령에 보고하는 데 전북 현안이 반영될 수 있도록 대응해 나가야 한다”며 “보고 당일에 업무보고서 등을 입수해 신규사업 등을 연계발굴하고, 도정에 접목시킬 수 있는 방안 등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김은숙기자myiope@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