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기반 고용창출형 산업 육성에 기반을 둔 ‘신지역특화산업’이 다음달 본격 출범한다. 올해부터 새롭게 추진되는 신지역특화산업은 정부가 지역산업 육성을 위해 지원하는 것으로 과거 지역특화사업이 연고자원 산업화 중심으로 이뤄졌던 것과 달리 지역기반 고용창출형 산업 활성화 중심으로 변경된다.
19일 전북도는 도내 산업여건을 반영한 5대 특화산업군을 선정하고, 일자리 창출 중심의 기업육성을 위한 세부추진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도가 선정한 특화분야는 자동차·기계 생산기반 산업, 경량소재부품산업, 향토기능성식품 산업, 인쇄전자산업, 에너지변환·저장부품산업 등이다.
도는 사업을 주관하는 지경부의 정책방향과 집적도·특화도·성장성 등의 기준을 반영해 특화분야를 선정했다. 또한 도 성장동력산업 육성정책을 보완하며 도내 기업의 수혜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신산업육성기반과 발전잠재력이 확보된 신성장동력산업 분야라는 설명이다.
특히 이 사업이 고용창출형으로 추진되면서 도는 R&D사업비 2억원당 1명 채용을 의무화하는 중앙정부의 기준을 초과해 R&D사업비 1억원당 1명 신규채용을 목표로 사업을 육성하겠다는 의지다.
올해부터 3년간 총 600억원 규모의 투자를 통해 도내 중소기업의 R&D와 기업지원서비스를 중점 지원하고, ‘600명의 신규일자리 창출·기업체수 5.5% 증가·매출액 10.3% 상승’을 이끌겠다는 계획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도내 중소기업 육성을 위한 국가 R&D 투자예산 확보는 미래성장동력 및 일자리 창출의 토대가 되는 만큼 지속적인 국가예산 확보에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신지역특화산업이 고용창출형으로 추진되는만큼 이를 통해 일자리 창출 중심의 지역산업 활성화 전략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 silver0354@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