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중추도시권을 중심으로 한 전북도의 독자경제권 구축이 급부상할 전망이다.
전북도가 박근혜정부의 지역발전정책인 지역행복생활권 추진전략을 독자권역권 구축의 절호의 기회로 보고, 각계 전문가 등의 의견을 수렴하는 등 세부계획 수립에 나섰다.
지역행복생활권은 대도시주변과 중소규모 도시 연접지역을 한 권역으로 묶는 중추도시생활권과 1~2개 중소도시와 인근 농촌지역을 묶는 도농연계생활권, 2~3개의 농어촌 및 배후마을로 구성된 지역을 엮는 농어촌생활권 등 세가지 유형으로 구분되고 있다.
중추도시생활권을 중심으로 한 현 정부의 지역행복생활권 정책은 그동안 광주권과 대전권 등 광역권에 밀려 제대로 빛을 보지 못했던 전주권 도시개발 정책에 큰 힘이 되고 있다.
도는 전주권중추도시생활권 구축을 서두르고 있다. 8월 중 정부가 부처별 지역발전정책의 세부추진계획을 발표할 예정인 가운데 이에 맞춰 분야별 대응책 마련에 분주하다.
도가 이처럼 전주중추도시권을 중심으로 한 지역개발정책에 사활을 거는 것은 그동안 5+2 광역경제권 등 정책으로 인해 광역권에 예속되거나 중소도시로서의 기능이 너무 약화됐기 때문이다.
도는 전북·전주를 호남광역경제권에서 분리해 전주 중추도시권 중심으로 독자적인 경제권역을 형성함으로써 지역경쟁력 확보와 함께 창조적인 지역발전 추진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때문에 인접한 시군들이 공동으로 권역을 형성하고, 권역내 지자체간의 연계·협력을 통한 지역 상생발전을 도모기 위해서는 권역별 발전전략 추진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최근 이정식 전 국토연구원 원장이 전북발전연구원을 통해 발표한 ‘전주 중추도시권의 육성 필요성과 특화발전 전략 보고서’에 따르면 전북은 인접한 광주・대전 보다 오히려 수도권과의 연계성이 강하고, 도내 권역에서는 전주를 중심으로 하는 강력한 연계체계 형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전주시 단독으로는 대도시로 한계가 있지만 익산, 군산, 김제, 완주를 연계한 중추도시권을 형성하면 140만명의 인구를 확보한 대도시 규모의 거점 역할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전주 중추도시권의 5개 시군은 지리적으로 인접한 연담도시권으로 각 지자체간 이동시간이 30분 이내로 전주를 중심으로 하는 일상생활권 형성이 가능하다. 때문에 전북 발전을 선도하면서 중추관리 기능을 담당하는 광역 거점으로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집중 육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전주시는 중추도시권의 중심도시로 지역내 행정과 산업, 광역서비스 공급의 거점 역할을 수행하는 한편 군산과 김제・익산은 첨단산업과 국제교역・물류기능 확충으로 대중국 전진기지로 육성하자는 게 주요 골자다.
도 관계자는 “지역행복생활권 정책은 그동안 광역경제권에 밀려 예속화되고 소외됐던 전북도에게 새로운 기회를 주는 정책일 수 있다”며 “전주와 익산, 군산 등 5개 시군을 엮는 인구 140만의 중추도시를 만들어 발전시킬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충분한 논의와 토론 등을 거쳐 분야별 대응책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김은숙기자myiope@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