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감영 복원사업이 사실상 내년 지방선거 이후로 넘겨질 전망이다.
전라감영 터인 옛 전북도청사 철거문제를 놓고 도와 전주시가 협의점을 찾지 못하면서 입주단체 임대계약이 내년 초로 연장되기 때문이다.
4일 도에 따르면 당초 이달 말 만료예정인 옛 도청사 입주단체 30여개에 대한 임대계약이 내년 2월까지 연장된다. 도는 이들 단체를 이전시키기로 한 전주기상청의 신축이전 문제가 마무리되지 않아 부득이 계약 연장 결정을 내렸다는 입장이다. 당초 올 2월 에 이전이 끝났어야 할 이들 단체들은 내년 2월까지 일년간이나 미뤄진 셈이다. 철거를 위해서는 이들 단체들의 이전이 시급한 문제지만, 전북도는 이전문제를 이유로 또 한차례 연기했다.
전라감영복원사업은 지난 2005년 8월부터 추진된 사업이자, 민선 5기 김완주 지사의 공약사업이기도 하다. 그러나 철거비 문제를 놓고 도와 시간에 갈등을 겪더니 결국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다.
도는 내년 2월 입주단체 이전이 끝나면 철거를 시작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그러면서도 철거비용을 둘러싼 책임문제에 대해서는 아무런 방안도 내놓지 못하고 있다. 결국 전라감영 복원 사업 착공은 내년 지방선거가 끝나야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전라감영복원사업은 대선 당시 새누리당이 더 적극적으로 나선 사업이다. 집권여당이 나서서 국비를 지원해주겠다고 약속한 사안이다. 당시 황우여 대표는 “전라감영을 복원해 전주를 호남정치 1번지로 만들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러나 이 사업은 도와 시의 소극적 행정으로 단 한걸음도 나아가지 못하고 있는 형편에 처했다. 정운천 새누리당 도당위원장은 “최근 정부 핵심 관계자를 만나 전라감영 문제를 논의했는데 철거 문제가 해결돼야 국비를 세울 수 있는 것이 아니냐고 하더라”며 정부차원의 지원을 하고 싶어도 못하는 상황임을 털어놓기도 했다.
전라감영 복원사업은 전북의 위상 재정립은 물론 전주의 구도심 활성화, 전통문화와 역사를 현대적으로 활용하는 도시재생 프로젝트의 핵심 중 핵심이다. 그러나 이 사업이 사실상 민선 4기와 5기에 해결되지 못하면서 지역민들의 빈축을 사고 있다./김은숙기자myiope@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