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학교 총장선거가 현 총장 선거 개입 논란으로 급속히 혼란스러워지고 있다.
지난 22일 5명의 총장 후보들이 공동 성명을 발표한데 이어 23일 후보인 김영곤 교수가 서거석 총장에게 공개질의서를 보내며 선거개입 중단을 요구했다.
김 교수는 “지난 19일 서 총장이 교수들에게 ‘총장임용후보자 선정 규정 서면 투표’를 촉구하는 메일과 문서를 보낸 것은 모든 선거에서 금하고 있는 ‘선거 개입’의사를 공개적으로 드러낸 수치스러운 일”이라며 공개 질의서를 보냈다.
김 교수는 질의서를 통해 “총장의 영향력 아래 있는 학무위원을 비롯한 보직자들을 학내위원에서 배제한 현행 규정은 선거의 공정성 확보를 위한 최소한의 장치임에도 개정을 시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학외 위원 배정 방식과 관련 현 ‘교수 전체와 직원 전체가 각각 1명씩 적어 내 이들 중 무작위로 선출한다’는 현 규정이 현재로서는 가장 객관적인 안인데 불구하고 이를 ‘총장 1, 교수회 3, 공직협 3, 총동문회 1, 총학생회 1, 기성회 1, 도지사 1, 전주시장 1’의 인원을 할당하자고 제안하는 것은 공정한 선거이기를 포기한 것이다”고 주장했다.
특히 간선에 참여하지 않을 교수회, 동문출신과 비동문 출신간의 갈등, 자치단체장간의 형평성 등 여러 분란의 소지가 많은 안을 제안하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따졌다.
반면 같은 날 후보인 이남호 교수는 “지난 8월 입지자(공모제 찬성) 간담회에서 대부분의 입지자들은 규정과 시행세칙에 대한 의견 수렴의 필요성을 역설하며 조속히 이를 시행해 줄 것을 본부측에 강력히 요구한 바 있다”며 “본부가 좀 더 일찍 합의과정을 거치지 못한 것에 대한 아쉬움은 크지만 늦게라도 서면투표를 통해 교원의 합의과정을 거치된 것은 다행스럽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이어 “총장선정규정은 교원의 합의에 의해서 결정될 사안이지 입지자들이 좌지우지해서는 안된다”며 “그동안 현행 총장선정규정 제정의 정차와 내용에 대해서 많은 문제가 있다고 주장하시던 분들이 갑자기 입장을 바꾼 것에 대해 어안이 벙벙하다”며 일부 교수들을 겨냥했다.
이와 관련 박세훈 교무처장은 “일부 교수들이 제기하는 ‘총장 개입’설은 사실이 아니어서 특별히 코멘트할 것이 없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전북대 교수회는 지난 19일과 22일 치러진 직선제 사전투표 결과 선거인 명부에 등재된 985명 가운데 242명이 투표를 마쳐 24.6%의 투표율을 보였다고 밝혔다.
/이병재기자·kanadas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