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현대모터스가 22일 히타치 가시와 스타디움에서 가시와 레이솔을 상대로 2015 AFC 챔피언스리그(이하 ACL) E조 5차전을 치른다. 현재 전북과 가시와는 승점 8점으로 같지만 전북이 골득실 차에서 1골 앞서 조 1위, 가시와가 조 2위에 올라있다. 두 팀의 맞대결은 조 1위 결정전이 됐다. 전북은 2012년부터 올해까지 ACL에서 5차례 경기를 했으나 1번도 이기지 못하고 1무 4패했다. 이에 대해 최강희 감독은 “조별리그를 치르고 있고 모든 팀들이 분석은 끝난 상태다. 가시와의 특징을 잘 안다”고 자신감을 드러낸 뒤 “조 1위로 16강에 가는 것이 목표고 그 목표를 위해 가고 있다”며 16강 진출을 위해 가시와에 승리하겠다고 말했다.

다음은 전북현대 최강희 감독과 일본 가시와 요시다 다츠마 감독의 일문일답

최강희 감독과 일문일답
-경기에 대한 포부는?
▶현재 팀분위기가 굉장히 좋다. 1차전에서 가시와와 상대했다. 가시와에 대해서 충분히 알고 있다. 내일 경기는 이겨야 한다. 예선 1위로 통과해야하는 경기다. 선수들이 남다른 각오로 준비하고 있다. 반드시 이기고 좋은 분위기로 16강에 갈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
-전북이 히타치스타디움에서는 한 번도 이기지 못했다. 이기면 조1위도 확정한다. 승리를 위해서 어떤 준비를 하고 있나?
▶이 경기장에서 한 번도 못 이긴 것을 잘 알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여기서 처음 하는 경기다. 가시와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다. 조별리그를 치르면서 모든 팀들에 대한 분석을 끝냈다. 일본과 가시와의 특징을 잘 알고 있다. 경기 장면을 편집을 해서 잘 보여줬다. 상대 대비도 중요하지만 우리가 가진 강점을 내일 경기에서 보여줘야 한다. 상대 분석보다는 우리가 할 수 있는 경기를 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다. 분위기는 좋다. 가시와는 목요일에 경기를 했다. 우리는 주말에 경기를 했다. 체력적인 부분만 회복한다면 충분히 좋은 경기를 할 수 있을 것 같다.
-가시와 선수 가운데 가장 위협이 되는 선수는 누구인가?
▶김창수와 레안드로가 경고누적으로 나서지 못한다. 가시와는 한두 선수가 위협적이기보다는 고르게 활약하는 팀이다. 전체적인 조직력과 일본팀 특유의 조직력을 경계해야 할 것이다.
-22경기 연속 무패행진의 상승세를 어떻게 이어갈 것인가?
▶마침 지난 경기에 기록을 세우고 일본에 왔다. 상승세를 타고 있는 것은 맞다. 작년 후반기부터 좋은 모습을 보이면서 지지 않았다. 올 시즌에는 선수구성이 바뀌었다. 새로 영입한 선수들도 많다. 아직 팀을 만드는 단계임에도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 팀이 완성되면 더 강하고 좋은 모습을 보일 것이다. 지금도 선수들이 팀을 위해 희생하고 헌신적인 모습을 보인다. 매 경기 감독으로서 기대하고 선수들을 믿고 있다. 기록이 깨질수도, 질 수도 있다. 하지만 특별한 변수만 아니면 계속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
-우승을 하면 클럽월드컵에 나가게 된다. 포부는?
▶올 시즌 시작하면서 ACL 우승을 목표로 세웠다. 선수들과 함께 준비하고 있다. 아직 시즌초다. 클럽월드컵까지 생각하지 않는다. 우승을 목표로 준비를 하고 있다. 조1위로 16강에 올라가는 것이 목표다.

◇이동국선수
- ACL 현재 25골로 공동 1위다. 기록을 의식하고 있나.
최전방 스트라이크로 항상 골 욕심은 있다. 찬스가 온다면 반드시 결정짓고 편하게 경기가 풀리도록 하겠다. 매 경기마다 좋은 장면과 도움 줄 수 있도록 경기장에서 최선 다한다면 승리는 우리 것이다.

◇요시다 다츠마 가시와 레이솔 감독
-경기 각오는?
▶내일은 아주 중요한 시합이다. 남은 2경기의 첫 시합이다. 우리 홈경기지만 전북은 강팀이기에 진지하게 임하고 있다. 중요한 경기지만 선수들이 성장하는데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
- 목요일에 리그 경기를 했는데 내일 경기를 대비해서 앞당긴 것인가?
▶그것은 내일 시합과는 전혀 관계 없다. 다만 내일 임할 수 있는 좋은 계기로 삼았으면 한다.
- ACL에서 가시와를 제외하고는 J리그 팀들이 성적이 좋지 않은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솔직히 부진은 인정한다. 특별한 이유는 모르겠으나 아시아 전체 베트남, 중국, 한국 등 능력이 좋기에 그것이 이유라고 생각한다.
- 선수들과 훈련 시간이 부족하다고 했는데 지금은 어떻게 하고 있나?
▶시간은 한정적이다. 많은 고민이 있지만 조직력 향상과 선수들의 심신 양면 향상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현재 일본 할릴호지치 감독이 가시와를 주목하고 있다. 가시와와 일본 스타일이 다를 수 있는데?
▶할릴호지치 감독이 레이솔을 보러 온 것을 들었다. 특별히 의식하지 않는다. 대화도 해봤는데 차이도 느끼지 못했다.
- 만약에 스타일이 맞지 않으면 일본 대표로 선발되지 않을 수도 있는데?
▶요즘 가시와에서 대표 선수가 선발되지 않고 있지만 내 스타일을 바꾼다고 선발된다는 보장은 없다. 모든건 할릴호지치 감독님 뜻이다. 난 의식하지 않는다.
- 지난 인터뷰에서 전북 신장과 양쪽 윙에 주목한다고 했는데?
▶물론 경계하고 있다. 저번과 다르지 않다. 전북의 신장과 양쪽 윙의 스피드는 무섭다. 전북은 굉장히 강하고 빠르다. 변경된 것이 없다. 특별한 전략을 짜지 않으려 한다.
- 한번 싸운 팀과 다시 싸울 때 구체적인 마음 가짐은?
▶아까 말한 그대로다. 특별히 구체적으로 생각한 건 없지만 이기겠다는 도전 의지로 한다.

◇오타니 히데카즈
- 경기 소감은?
▶전북 강함 잘 알고 있다. K리그 활약도 안다. 예선 돌파를 위해 내일 이겨야 한다. 좋은 기회로 삼고 싶다.
/일본 가시와 공동취재단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