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테랑들의 힘을 믿는다”
전북현대 최강희 감독이 오는 19일 화요일 오후 7시 전주 월드컵 경기장에서 열리는 베이징 궈안(중국)과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 16강 1차전 승리를 다짐했다.
최 감독은 18일 열린 공식 기자회견에서 "AFC 챔피언스리그 우승을 위해 에두와 에닝요 등 경험이 많고 단기전에 대한 노하우가 있는 선수를 영입했다“며 베테랑의 활약이 승부를 좌우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무실점 승리가 증요한 만큼 최근 좋은 활약을 보이고 있는 데얀을 묶을 수 있는 방안을 마련중이다고 밝혔다.
지난 대전 경기에서 부상당해 출전 여부가 주목됐던 최철순에 대해서는 “선수보호와 장기 레이스에 대비, 베이징 전에 쉬게 할 것”이라며 좌우 측면 수비에 대한 고민을 드러냈다.
또 에두와 이동국의 투톱은 훈련을 통해 투입 여부를 결정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골키퍼 권순태는 "지금까지 이기는 경기를 해왔다. 홈에서 만큼은 우리가 가진 기량을 모두 보여서 첫 계단을 잘 밟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승리에 대한 의지를 전했다.
중국 베이징 궈안 만사노 감독은 “전북이 강팀이고 홈에서 경기를 치르는 만큼 힘든 경기가 될 것이다. 8강에 진출할 생각으로 이곳에 왔다. 어려운 경기가 되겠지만 최선을 다해 승리하겠다. 그리고 홈에 돌아가서 8강에 올라갈 것이다”며 승리 의지를 불태웠다.
또한 “내일 경기에서 데얀과 하대성이 어떤 모습을 보이느냐가 중요하다. 두 선수가 최선을 다해서 좋은 결과를 얻길 바라고 있다”고 밝혔다.
다음은 최강희 감독 일문일답이다.
- 소감
16강까지 올라오는 것이 만만치 않았다. 선수들이 K리그와 AFC 챔피언스리그를 병행하는 어려운 과정에서 16강에 진출했다. 선수들 분위기가 좋고 의욕이 있다. 그래서 16강전에 대한 기대를 하고 있다. 홈 앤드 어웨이를 하는 만큼 1차전 홈경기가 매우 중요하다. 홈에서 총력을 다해 반드시 이기도록 하겠다.
- 이동국, 에두 투톱 나오나? 수비진 상태는?
이동국과 에두의 기용은 오늘 훈련을 통해 봐야 할 것 같다. 최철순이 무리를 하면 뛸 수 있다. 그러나 중요한 경기가 계속 이어지는 만큼 보호 차원에서 제외했다. 수비 조직력이 완성돼야 하지만 측면 수비가 계속 바뀌어서 혼란스럽다. 오늘 훈련을 통해 완벽하게 준비할 것이다.
- 승리만큼 무실점이 중요한데?
당연히 무실점으로 이겨야 한다. 이기는 경기를 하고, 홈에서 승부를 걸어야 하는 것이 맞다. 그러나 전술적으로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정해야 한다. 베이징은 산둥과 전혀 다른 스타일이다. 게다가 데얀이 계속 위협적으로 보이고 있다. 그런 부분에 대응을 잘해야 한다.
- ACL 우승을 목표로 하고 있어 부담감이 있을 텐데?
K리그 클래식 우승팀, 그리고 K리그 클래식을 대표로 해서 출전한 만큼 최선을 다해야 한다. 올해 선수 영입도 AFC 챔피언스리그 우승에 도전하기 위해서 이루어졌다. 에두와 에닝요 등 큰 경기에서 능력을 발휘하고 경험이 많은 선수들을 뽑았다. 선수들이 단기전에 대한 노하우가 있는 만큼 내일까지 우리가 가진 능력을 끌어 올리는 것이 중요하다. 선수들을 믿고 가는 것이 중요하다.
/이병재기자·kanadas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