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속한 재난 대응체계 마련

영광한빛원전 방사능 재난발생시 신속한 재난대응체계로 군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2015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이 있었다.
고창군은 20일 한빛원전 방사선비상시 주민보호훈련을 성공리에 마무리했다며 이번 훈련은 '원자력시설 등의 방호 및 방재대책법' 개정에 의해 매년 1회 이상 실시하는 주민보호훈련의 일환이라고 밝혔다.
이날 훈련은 교통 통제, 주민 상황전파, 옥내대피·소개(疏開), 방호약품 배포, 구호소 운영 등 주민보호 조치 관련사항 중 특정분야에 대한 집중훈련이 이뤄졌다.
특히 지진으로 인한 한빛원자력 발전소 이상사태 발생에 따른 방사능 누출 상황을 가정해 고창 상하면 학생과 주민보호조치에 대한 현장훈련을 실시해 주목을 받았다.
군 관계자는 "이번 훈련을 계기로 주민행동요령 교육, 방사선 적색비상에 따른 학생 및 주민소개훈련 실시, 구호소 운영 등 방사선 비상시 초기 대응능력을 배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훈련을 참관한 박우정 군수는 "올해 처음으로 실시되는 주민보호훈련의 내실 있는 평가를 통해 방사능방재에 대한 공무원의 상황대처 및 대응 역량이 강화되기를 바란다"며 "재난관련 유관기관과의 협조체계 구축 등을 통해 방사능 재난 시 군민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고창=신동일기자․sdi@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