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확진환자가 순창에 이어 김제에서까지 나오면서 메르스 사태가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전북도 대책지원본부의 확대 개편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메르스로 인한 피해가 단순히 보건 분야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관광객 감소, 소비 위축 등 지역 사회 전반에 걸쳐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9일 전북도에 따르면 지난 8일 도는 메르스의 도내 확산에 따른 파장을 최소화하기 위해 ‘범도민 메르스 대책지원본부’를 가동했다.

이는 지난 5일 도내 처음으로 순창에서 확진 환자가 발생한 데 이어 7일에는 김제시에서 50대 남성의 1차 양성판정이 나온데 따른 것이다.

심보균 행정부지사를 본부장으로 한 지원본부는 ‘상황총괄반’과 ‘현장대응지원반’ 2개팀 18명으로 구성해 이번 사태가 종료될 때까지 활동한다.

지원본부의 상황총괄반에는 안전총괄과, 보건의료과, 자치행정과, 공보과 등의 직원들로 꾸려졌다.

현장대응지원반은 사회복지과, 도로항공과, 물류교통과, 소방본부, 국제협력과와 도 산하기관인 보건환경연구원을 비롯해 35사단, 전북도교육청, 전북지방경찰청, 국립군산검역소와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구축하기로 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메르스로 인한 2차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행정 당국에서 미리 준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실제 메르스로 인해 도내 식당가는 손님이 절반 이상 줄어들었고, 사람들이 붐비던 대형 마트나 재래시장 등의 유동인구도 눈에 띄게 줄어 들었다.

특히 해외 단체관광객의 전북 방문이 줄줄이 취소됐다. 이달과 7월 전세기를 이용해 방문하려고 했던 중국인 관광객 2000명의 일정이 전면 취소됐고, 지난 3월부터 2500명 이상이 방문하고 있는 일본상품도 중지돼 이달에만 700명의 방문이 취소됐다.

또 이달부터 무주 태권도원을 찾으려던 9000여명의 체험객 및 숙박객의 예약도 무더기로 취소되면서 전북도의 관광객 유치가 타격을 받고 있다.

따라서 이같은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관광총괄과, 문화예술과, 체육정책과, 일자리경제정책관실 등 문화체육관광 및 경제 정책을 다루는 부서들의 대책지원본부에 합류시켜 관련 조직을 실효성 있게 확대 개편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