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건설단체연합회(이하 전북건단협)는 국토부가 검토중인 익산지방국토관리청의 분리 운영 방안에 결사 반대한다고 밝혔다.
23일 전북건단협은 성명서를 통해 "호남내 갈등 양성 및 전북지역 발전을 후퇴시키는 익산지방국토관리청 분리 운영방안을 즉각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전북건단협은 "호남권 전체 공공기관의 87.5%가 광주·전남에 편중된 작금의 현실에서 전북을 대표하며 66년이라는 역사를 동고동락해 온 익산지방국토청마저 전북청과 전남청으로 분리하려는 것은 국가 균형발전을 후퇴시킬 것이 자명한 시대착오적 발상이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번 분리 운영방안은 지방청의 조직 및 기능발전, 고객만족이라는 억지명분으로 검토하고 있으나, 효율성 측면에서 조직을 통폐합하고 있는 정부의 공공기관 기능조정 정책과도 배치됨을 감안할 때 전북청의 기능을 시기를 두고 서서히 축소해 종국엔 전남청으로 흡수 통합하려는 불순한 목적을 가진 꼼수"라며 "호남내 차별과 갈등을 유발하는 전북도민을 기만하는 짜맞추기식 행정"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전북건단협 회원은 전북지역 경제와 지역사회의 황폐화를 가속할 것이 명백한 익산지방국토청 분리 운영방안과 관련 분리 용역의 즉각 철회를 거듭 촉구한다"고 강조했다./김선흥기자·ksh9887@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