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기계공업고등학교(이하 군산기공)의 개방형 교장 공모제가 공정성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전북도교육청 마이스터고 관련 부서 장학사와 1차 심사위원회를 주관하는 학교운영위원등이 응모한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2일 전교조군산중등지회와 군산민생연대 등 19개 시민사회단체들은 마이스터고인 군산기공 개방형 교장 공모제의 부당성을 지적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개방형 교장 공모제에 산업체 심사위원을 위촉하는 마이스터고 관련 부서인 미래인재과 직업교육팀 장학사가 교장 공모제에 지원했다”면서 “도교육청은 현직 교직원과 군산교육지원청 전문직은 제외시키면서도 본청 장학사의 공모교장 지원은 허용함으로써 이번 군산기계공고의 교장 공모제는 공정성을 담보할 수 없게 됐다”고 지적했다.
특히 지난 2012년 교장공모제 당시에도 도교육청 미래인재과 과장이 응모해 임용된 사례가 있다면서 주먹구구식 불공정한 교장공모제에 우려를 표명했다.
또한 이들은 “교장 공모제 심사위원 구성을 주관하는 학교운영위원회의 현 위원도 공모 교장 에 지원했다”면서 “학교운영위원은 사실상 학교 관계자에 해당하는데도 도교육청은 교장 공모제 추진 계획에 배제 근거가 없다는 이유로 이를 허용했다”고 비판했다.
이에 이들은 ▲군산기공의 공모 교장 지원 자격 및 심사 규정을 바로잡을 것 ▲도교육청담당부서 장학사의 공모 교장 지원 철회 ▲공모 교장 후보들에 대한 적절성 여부 재검토 ▲심사위원 구성에 있어서 공정성과 민주성을 담보할 수 있는 조치 마련 등을 도교육청에 요구했다.
이같은 주장에 대해 도교육청 관계자는 “다른 시도교육청을 살펴봐도 본청 장학사를 제한하는 사례는 없었고, 학교운영위원의 응모는 사실상 예측하지 못했던 부분이다”면서 “심사위원회가 공정하게 구성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군산=임태영기자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